국민 외식 대표 메뉴 삼겹살 7.4%↑·짜장면 9.1%↑…팍팍한 주머니

입력 2022-07-17 10: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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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개 조사 품목 일제히 상승…서민 부담 늘고 실질소득 줄어

올 상반기 국민대표 외식 메뉴인 삼겹살과 짜장면 가격이 각각 7.4%, 9.1% 올랐다. 물가의 고공행진이 이어지는 가운데 소비가 체감이 큰 외식 물가가 큰 폭으로 상승했다.

17일 통계청 국가통계포털(KOSIS)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1∼6월) 외식물가 평균 지수는 전년 동기 평균 대비 6.7% 올랐다.

품목별로 보면 대표적인 국민 외식 메뉴인 삼겹살 물가가 7.4% 뛰어올랐고 쇠고기는 8.5%, 돼지갈비는 7.9% 상승했다. 외식으로 즐겨 먹는 짜장면 가격은 상반기 9.1% 치솟았고, 짬뽕은 8.2%, 탕수육은 6.1% 각각 올랐다.

여름 주로 찾는 삼계탕(4.4%)과 냉면(7.6%) 가격도 눈에 띄게 올랐다. 대표적인 가족 외식 메뉴인 치킨 가격은 8.8%, 피자 가격은 8.4% 각각 상승했다.

(조현욱 기자 gusdnr8863@)

그나마 부담이 적었던 분식류인 김밥(9.1%), 떡볶이(8.0%), 라면(8.6%) 등도 크게 올랐고 저렴하게 끼니를 해결할 수 있는 구내식당 식사비(3.5%)와 도시락(7.4%) 가격마저 서민의 올라 주머니 사정을 어렵게 했다. 식후에 마시는 커피(외식) 가격도 4.2% 상승해 부담 한 수푼을 더했다.

이와 함께 올해 상반기 물가 조사 대상인 39개 외식 품목들이 일제히 올랐다.

외식 등 개인 서비스와 석유류를 비롯한 공업제품의 가격 급등세가 이어지며 상반기 물가 상승률은 1998년 이후 24년 만에 최고인 4.6%를 찍었다. 작년과 재작년 상반기 물가 상승률이 각각 2.0%, 0.5%와 비교할 때 천정부지로 물가가 치솟은 것이다.

특히 소비자들의 주머니 사정은 점점 더 안 좋아지고 있다. 소득 수준이 동일하게 유지되더라도 물가가 오르면 가계의 실질적인 구매력은 떨어진다.

올해 1분기 특별시·광역시 등 도시에 거주한 2∼4분위 중산층 근로자 가구의 명목소득은 늘었지만, 물가 영향을 고려한 실질소득은 1년 전보다 오히려 감소했다. 윤석열 대통령도 지난달 주재한 수석비서관회의에서 “물가가 오르면 실질임금이 하락하니 선제적 조치를 통해 서민의 어려움을 덜 방안을 찾으라”고 주무했다.

정부는 지난 5월 출범 이후 2차 추가경정예산 편성(5월 29일), 민생 안정 대책(5월 30일), 새 정부 경제정책방향(6월 16일), 당면 물가 안정 대책(6월 19일), 고물가 부담 경감을 위한 민생 안정 방안(7월 8일) 등을 통해 다섯 차례에 걸쳐 물가 안정 과제를 발표했지만, 물가 정점은 아직 멀었다는 전망이 우세하다. 일각에서는 이러한 고물가 상황이 ‘뉴노멀’이 될 수 있다는 예상도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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