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 수출길 여는 성공 키워드는

입력 2021-11-15 15: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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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제공=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중진공)이 비대면ㆍ온라인 수출 마케팅 강화와 ESG(환경ㆍ사회ㆍ지배구조) 경영 등 글로벌 스탠다드 이행 등을 중소기업의 수출길을 여는 성공 키워드로 꼽았다.

중진공은 정책 뉴스레터 ‘KOSME정책ⓔ知(이지)’ 제4호를 발간했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호는 ‘위기를 기회로, 중기(中企) 수출길 여는 성공 키워드’라는 주제를 특집기사로 다뤘다.

중진공은 중소기업 수출 환경의 불확실성 요인으로 △물류, 원자재 가격, 부품 수급 △테이퍼링, 환율 상승 등 글로벌 경제시장 불확실성 △글로벌 가치사슬 재편 △ESG, 디지털화 등 패러다임 변화 등을 꼽았다.

이에 비대면ㆍ온라인 수출 마케팅 강화와 ESG 경영 등 글로벌 스탠다드 이행, 기술 경쟁력 확보를 위한 연구개발 투자 등을 제시했다.

정책적인 측면에선 단기적으로 선복 확대 및 정책금융 등 정부 지원 중심 대응이 필요하다고 봤고, 중장기적으로는 상시 물류 리스크 대응 시스템 구축, 물류 인프라 정비 등을 통한 자생력 확보를 제안했다.

중진공은 이와 함께 △온라인 수출 플랫폼을 통한 수출지원 강화 △해외거점 지원 고도화 △수출기업 탄소중립 및 ESG 경영 활성화 기반 구축 △해외 수출시장 다변화를 위한 네트워크 구축 등을 제안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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