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노선 탑승률 부진으로 적자 벗어나기까지 시간 걸릴 전망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직격탄을 맞았던 항공사들이 점차 기지개를 켜고 있다.
트래블 버블(여행안전권역) 영향으로 사이판 노선 수요가 대폭 증가한 것이다. 일부 항공사들은 사이판 노선에 1000명 이상의 예약 유치에 성공했다.
다만 사이판 외 다른 국제선 노선의 탑승률은 지지부진한 만큼 항공사들은 당분간 적자에서 벗어나지 못할 가능성이 크다.
아시아나항공은 18일에 출발한 사이판행 항공편의 탑승률이 85%에 달했다고 23일 밝혔다.
해당 항공편 탑승 손님 150명 중 95% 이상이 패키지 상품을 구매했다. 이는 우리나라~사이판 간 트래블 버블 제도 시행 후 최대 수치이다.
추석 연휴 이후에도 예약 증가 추세는 이어지고 있다. 아시아나항공은 연말까지 1000명 이상의 예약 유치를 달성했다.
추석 연휴 이후 매 편 100명 이상의 예약을 기록한 것이다. 올해 7~8월 트래블 버블 여행객 수요가 한 편당 10명 이하였던 것과 비교했을 때 상당히 증가했다.
다른 항공사들의 사이판 노선 탑승객도 늘고 있다.
추석 연휴 이후 제주항공의 사이판 노선 예약자는 1200여 명에 달한다. 제주항공 관계자는 “예약자 중 일반 교민 비중은 5% 내외에 불과하다”라고 전했다.
티웨이항공의 인천~사이판 노선 예약률은 이달 말 기준 90%대이다.
티웨이항공 관계자는 “내달에는 80%대로 하락하지만, 11월에는 95% 이상을 기록하고 있다”고 말했다.
사이판 노선 수요가 늘어난 것은 국내 코로나 백신 접종률 증가로 여행 심리가 회복돼서다. 실제 국내 코로나 백신 1차 접종률은 70%를 넘었다.
국제선 탑승객 수 증가로 항공사들은 미소를 짓고 있다.
특히 전체 매출의 상당수를 국제선에 의존하는 저비용항공사(LCC)들은 적자 폭 감소를 기대할 수 있게 됐다.
LCC들은 코로나19 여파로 작년부터 매 분기 수백억 원의 적자를 거두고 있다.
항공사들의 실적이 완전히 정상화되는 데는 시간이 걸릴 전망이다. 코로나19 확산세가 여전한 데다 우리나라와 트래블 버블을 맺은 국가 및 지역이 괌이 유일하기 때문이다.
항공정보포털시스템에 따르면 지난달 국제선 여객수는 33만9820명이다.
작년 같은 기간과 비교했을 때 45% 증가했지만, 700만 명을 웃도는 예년과 비교했을 때 턱없이 적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