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ㆍ카카오페이, '영세소상공인 결제수수료' 카드사보다 3배 높다

입력 2021-09-15 11:15

  • 작게보기

  • 기본크기

  • 크게보기

김한정 의원 “빅테크 결제수수료 폭리 시정 등 관리 감독 강화 촉구”

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 등 빅테크의 결제 수수료가 신용카드보다 최대 3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하루 3000억 원에 달하는 수수료 폭리를 취하는 빅테크에 대한 관리 감독을 강화해야 한다는 지적이 잇따르고 있다.

15일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김한정<사진> 의원에 따르면 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 등 빅테크의 결제수수료율은 카드사의 가맹수수료율보다 1%포인트(p) 이상 높다. 올해 8월 말 기준 카드사의 우대가맹점 기준인 ‘연매출 30억 원 이하’의 가맹점 수수료는 0.8~1.6% 범위인데 비해 빅테크의 결제수수료는 2.0%~3.08% 범위였다.

특히 연매출 3억원 이하인 영세소상공인에 적용되는 수수료가 신용카드는 0.8%인데 비해, 네이버페이 주문형 결제수수료는 2.2%로 약 3배 가까이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한편, 30억원 초과구간에서도 신용카드 가맹점 수수료는 2.3%인 반면, 빅테크 결제수수료는 3.2~3.63%이다.

김한정 의원은 “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 등 빅테크는 코로나 팬데믹의 반사이익으로 크게 성장하고 있으나, 우리사회의 상생이나 고통분담에 동참하려는 의지가 약하다”며 “코로나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영세 소상공인이나 자영업자의 고통을 분담하는 차원에서 빅테크의 결제수수료 인하를 적극적으로 추진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한국은행이 발표한 올해 상반기 중 국내지급결제 동향에 따르면 모바일기기 등을 통한 결제금액은 일평균 1조1280억 원으로, 이 중 간편결제서비스 이용금액은 일평균 4670억 원이다. 이는 전체의 41.1%를 차지하는 수치다.

간편결제서비스 이용금액 중 핀테크업체가 차지하는 비중은 전체의 63%, 금액으로는 일평균 2940억 원에 달했다. 이를 기준으로 빅테크의 결제수수료 인하 효과를 계산할 수 있는데, 수수료를 1%p 인하할 경우 연간 1조1000억 원의 수수료 절감 효과가 나타난다.

김 의원은 “향후에도 빅테크와 같은 독점적 플랫폼의 시장장악력은 지속적으로 커질 것이고 그에 따라 간편결제 이용률도 가파르게 상승할 것으로 예상되는데, 이들이 영세 소상공인에게 부과하는 과도한 수수료에 대해 아무런 가이드라인이나 규제가 없다는 것은 무책임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감독당국은 과도한 수수료 폭리를 시정하는 등 빅테크에 대한 관리 감독을 강화하라”고 촉구했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뉴스
댓글
0 / 300
e스튜디오
많이 본 뉴스
뉴스발전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