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대기업 ‘수소동맹’, 정부는 종합지원 나서야

입력 2021-09-10 0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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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대표기업들이 수소경제를 선도하기 위해 뭉치는 ‘수소(H₂)동맹’을 맺었다. 15개 대기업을 회원사로 하는 ‘코리아 H₂비즈니스 서밋’이 8일 출범했다. 현대자동차와 SK, 포스코가 주도하고 삼성, 롯데, 한화, GS, 현대중공업, 두산, 효성, 코오롱, 일진 등도 참여했다.

코리아 H₂비즈니스 서밋은 앞으로 회원사 간 수소협력 사업, 해외 수소기술 및 파트너 공동 발굴, 정책 제안 및 글로벌 수소 어젠다 주도 등을 중점 추진할 계획이다. 기업들의 협업으로 국내외 수소 공급과 수요, 인프라 영역의 공급망을 선점하고, 차세대 핵심기술을 조기에 확보한다는 목표다.

기대가 크다. 수소는 전 세계의 공통과제인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핵심 에너지원으로 부각되고 있다. 연소후 에너지와 물만 발생된다. 효율이 높고 오염물질 배출 우려도 없다. 미래의 수소산업 성장성에 주목해 미국과 유럽, 중국, 일본 등이 수소경제 로드맵을 세우고 앞다퉈 투자 확대에 나서고 있다. 아직 수소를 얻기 위한 에너지 투입 과정에서 탄소가 발생하고 비용이 많이 드는 문제점으로 불확실성이 없지 않지만, 이를 극복하기 위한 기술개발도 속도를 내고 있다.

글로벌 컨설팅업체인 맥킨지는 오는 2050년 세계 수소경제 시장이 2조5000억 달러 이상(3000조 원)으로 커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국내 기업들도 대규모 투자계획을 내놓고 있다. 현대차와 SK, 포스코, 롯데, 한화, 효성 등 주요 관련기업들이 수소생산과 유통, 저장, 활용 등의 설비 및 인프라, 기술개발 등 투자키로 한 금액은 2030년까지 50조 원에 이른다.

앞으로 국내 수소산업도 크게 활성화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다양한 산업영역이 맞물리고 가치사슬이 복잡하게 얽힌 수소경제이고 보면, 개별기업의 도전을 벗어난 기업 간 협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수소동맹의 역할과 기능이 커져야 할 이유다. 우선적으로 투자와 기술개발의 시너지를 높이는 것이 관건이다. 공동투자를 통한 해외 청정수소 공급기반 확보, 공급과 활용의 신속하고 효과적인 산업생태계 조성, 핵심기술 조기 개발 등을 위해 불필요한 중복을 피하는 협업이 중점 과제로 꼽힌다.

다른 선진국에 비해 우리가 뒤처진 것은 사실이지만, 개별 분야에서는 강점과 경쟁력이 뛰어난 기업도 많다. 이들의 역량을 한데 모으면 글로벌 수소경제를 선도하는 것도 어렵지 않다. 미래산업의 글로벌 주도권을 확보하고, 탄소중립으로의 경제구조 전환에 앞장서기 위한 민간기업들의 수소동맹이다. 결실을 맺기 위해서는 정부의 종합적인 뒷받침이 더 없이 중요하다. 정부가 숟가락 얹는 식이 아니라, 성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민관협력체제 구축으로 정책·제도·금융 인프라 등의 과감한 지원, 새로운 산업의 발목을 잡는 규제의 철폐에 속도를 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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