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중앙회 ‘노란우산’ 출범 14년 만에 가입자 150만 명 돌파

입력 2021-08-16 1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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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30년까지 300만 명 목표

▲노란우산공제 캐릭터 '산이 꿈이'

중소기업중앙회는 소기업·소상공인의 폐업 및 노후에 대비한 공적 공제제도인 노란우산이 출범 14년 만에 가입자 150만 명을 넘어섰다고 16일 밝혔다.

노란우산 가입자는 출범 첫해인 2007년 4000명에 불과했지만 2011년 10만 명, 2018년 100만 명 등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이런 성장세에 지난달 기준 150만 명을 넘어서는 성과를 달성했다.

노란우산은 중기중앙회가 운영하고 정부에서 감독하는 소기업·소상공인 지원제도다. 납입한 부금에 대해 연간 최대 500만 원까지 소득공제와 연 복리 이자가 지급되며, 납입부금은 법률에 의해 보호돼 생활안정 및 사업 재기 자금으로 활용할 수 있다. 또 가입자에게 지자체에서 희망장려금도 지원하는 등 소기업·소상공인이 사업하면서 반드시 가입해야 할 필수 제도로 인식되고 있다.

노란우산은 중기중앙회가 2006년 중소기업협동조합법을 개정해 법적 근거를 마련하는 등 제도 도입과정에 여러 난관이 있었다. 초기 설립자금 부족으로 IBK기업은행으로부터 운영비 45억 원을 지원받아 인프라를 구축하고, 연예인 재능기부 형태로 공익광고를 시작했다. 출범 당시에는 공제상담사가 유일한 창구로 가입이 좀처럼 늘지 않았지만, 2011년 하나은행과 업무협약을 체결한 후 가입이 급격히 증가했고 이후 현재 15개 금융기관의 동참을 끌어냈다.

중기중앙회는 오는 2030년까지 가입자 300만 명 목표로 소기업·소상공인 대상 홍보를 강화하고, 고객 중심적인 제도운용과 다양한 복지서비스를 시행할 방침이다. 특히 복지사업 법적 근거를 마련하고, 예탁·적금형 신규상품 출시, 부금초과 신용대출 개시 등 제도개선과 함께 경영·심리상담 및 휴양시설 확대, 예식장, 쇼핑몰, 건강검진, 문화예술 지원 등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서비스를 개발해 지원할 계획이다.

김기문 중기중앙회장은 “노란우산이 단기간 내 안착할 때까지 적극 지원해주신 정부와 국회, 금융기관 관계자에게 깊이 감사드린다”며 “앞으로도 노란우산이 소기업‧소상공인의 대표적인 사회안전망으로 자리매김하도록 가입자 확대와 안정적인 운영에 최선을 다하고, 사업할 때 늘 곁을 지켜주는 든든한 동반자가 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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