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각형 배터리 점유율 주춤했지만…완성차 업체 '러브콜'에 재부상
지난해 수요 감소와 '파우치'형 배터리의 급성장에 다소 주춤했던 '각형' 배터리가 업계에서 재조명되고 있다.
최근 완성차 업체들이 잇따라 각형 배터리에 러브콜을 보내고 있기 때문이다.
5일 배터리 업계에 따르면 파우치, 각형 원통 등 배터리 형태 중 가장 점유율이 높은 각형 배터리가 지난해 파우치형 배터리의 선전으로 다소 점유율이 줄었다가 올해 들어 다시금 주목받고 있다.
에너지 시장 조사업체 'SNE리서치'에 따르면 지난해 전 세계 전기차 중 각형 배터리의 탑재량은 70.8GWh(기가와트시)였다.
전체 전기차 배터리 탑재량이 144GWh였던 것을 고려하면 49.2%의 점유율이다.
원통형(23%), 파우치형(27.8%)보다 두 배가량 높은 수준으로 1위를 유지했다.
다만 점유율은 2018년에는 56.6%, 2019년에는 56.8%에서 감소세를 보였다.
각형 공급량의 큰 비중을 차지하는 중국 배터리 업체 CATL과 BYD 등의 실적이 주춤한 여파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중국의 전기차 시장이 위축되자 내수를 중심으로 한 이들 업체의 배터리 공급량도 자연스레 줄어든 것이다.
이에 더해 파우치형 배터리를 중심으로 생산하는 LG에너지솔루션과 SK이노베이션의 급성장도 영향을 끼쳤다.
같은 기간 파우치형 배터리의 탑재 비중은 2018년 14.4%, 2019년 16%, 2020년 27.8%로 크게 늘었다.
그랬던 것이 최근 굴지의 전기차 업체들이 각형 배터리 탑재를 선언하면서 각형 배터리가 재조명되고 있다.
포르쉐ㆍ아우디ㆍ폭스바겐 등 브랜드를 보유한 폭스바겐 그룹은 '파워데이'에서 2023년부터 각형 배터리를 도입하겠다고 선언했다.
2030년까지 전체 전기차 모델의 80%에 각형 배터리를 탑재하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BMW나 메르세데스-벤츠 등 유럽 고급차 메이커도 각형 배터리 탑재를 늘릴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한 배터리 업계 관계자는 "최근 LG와 SK 등 배터리 업체들의 선전으로 각형 배터리 탑재 비율이 줄긴 했지만, 완성차 배터리 자급 움직임, 새로운 형태의 전기차 등장, 중국 시장 확대 등 한동안 대세를 이어갈 것"이라고 내다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