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 - 이투데이 신문창간 11주년 특집

"멸종위기종 돌아오고 생태계 건강해져"…금강·영산강 보 개방 효과

입력 2021-04-13 18:29

제보하기
환경부, 11개 보 개방 관측 결과 공개

▲(오른쪽부터)죽산보에서 확인된 황새, 세종보에서 관측된 큰기러기, 창녕함안보에서 확인된 흑두루미. (사진제공=환경부)

4대강에 설치된 보를 개방한 결과 멸종위기종이 다시 돌아오는 등 생태계 건강성 등 지표가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13일 환경부는 금강, 영산강, 낙동강 등에서 개방한 11개 보에 대해 2017년 6월부터 2020년 하반기까지 모니터링한 결과를 공개했다.

이 기간 금강 세종보는 1072일 동안 완전 개방했고, 공부보는 962일, 낙동강 구미보와 달성보는 7일로 가장 짧게 개방했다.

먼저 수질 분야에서는 여름철 많이 발생하는 녹조(유해 남조류)가 개방 폭이 컸던 금강, 영산강 보를 중심으로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다.

2013∼2017년과 유사한 기상 조건이었던 2019년 금강, 영산강의 녹조는 예년 평균과 비교하면 95% 이상 감소했다. 환경부는 보 개방으로 체류시간이 최대 88% 짧아지고 물살이 최대 813% 빨라지는 등 물흐름이 개선된 영향으로 판단했다.

보 개방 후 저층빈산소는 발생하지 않거나 빈도가 감소했다. 저층빈산소는 용존산소 2㎎/ℓ 이하의 상태로, 하천 저층에 용존산소가 부족하면 저서성 수생생물과 수생태계 전반에 악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금강 백제보와 영산강 승촌보는 완전 개방 시기에는 저층빈산소가 관측되지 않았고, 낙동강 하류 달성·합천창녕보에서도 부분 개방 후 발생 빈도가 감소하는 추세를 보였다.

퇴적물에서는 개방 폭이 큰 금강, 영산강 보에서 퇴적물 내 모래 비율이 증가하고 유기물질 함량이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다. 퇴적물 내 모래 비율이 높아지고 유기물질이 감소하면 자정작용이 활발해지고 수중 용존산소량이 증가해 수질·수생태계 개선 효과를 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퇴적물 내 모래 비율은 영산강 죽산보에서 개방 전 대비 개방 후 1.7배(51.8%→88.2%)로 가장 많이 증가했고, 퇴적물 내 유기물질 함량의 경우 금강 공주보에서 개방 전 대비 개방 후 절반가량으로(1.43%→0.67%) 가장 많이 줄었다.

개방 폭이 작았던 낙동강 보에서는 모래 비율 및 유기물 함량 증감 경향이 미미했다.

보 개방에 따라 야생생물 서식 환경이 조성되면서 생태계 건강성도 높아졌다. 물흐름이 빨라지고 깨끗한 모래톱, 자갈밭 등이 조성됐기 때문이다.

물살이 빠르고 깨끗한 모래가 깔린 수역에서만 서식하는 멸종위기 야생생물 1급 흰수마자는 2019년 세종보 하류에서 재발견된 후 2020년에는 공주보 상·하류에서도 관측돼 서식 범위가 확대됐다.

반면 영산강·낙동강의 보 대부분은 개방 단계별 잦은 수위 변화, 하굿둑 영향, 적은 개방 폭 등으로 수생태계 변화는 적었다.'

보 개방 후 모래톱과 수변공간은 각각 축구장 면적의 627배, 2011배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광범위하게 조성된 모래톱, 하중도, 습지, 식생대 등 공간은 멸종위기 야생생물들을 포함한 다양한 육상생물의 서식·번식·휴식지 기능을 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강과 수변공간을 터전으로 살아가는 물새류가 장기간 보를 개방한 금강·영산강 구간에서 지속해서 증가하는 경향을 나타냈고, 멸종위기 야생생물인 황새와 흑두루미 등 보전 가치가 높은 멸종위기 조류도 관측됐다.

물 이용 있어서는 일부 관측정에서는 지하수위가 보 개방 수준보다 더 큰 폭으로 저하됐지만 대부분의 지하수 관측정에서 지하수위 변동 폭이 보 개방 수준보다 작게 나타났다.

박미자 환경부 4대강 조사·평가단장은 "보를 개방해 3년 이상 관측한 결과 물흐름이 개선되면서 나타난 여러 유의미한 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며 "올해는 한강·낙동강 보에 대해 지난 2월 유역물관리위원회에서 의결한 내용을 토대로 보 운영 여건을 마련하는 데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환경부는 4대강 개방 보에 대해 2017년 6월부터 국립환경과학원, 국립생물자원관 등 8개 전문기관과 함께 수질, 수생태계, 퇴적물 등 14개 분야를 모니터링하고 있다.

이번 2020년 하반기 기준 4대강 보 개방 관측·분석 결과의 자세한 내용은 14일부터 '보 관측(모니터링) 종합정보 시스템'에 공개되는 '보 개방·모니터링 종합분석 보고서'에서 확인할 수 있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뉴스

댓글

0 / 300

e스튜디오

많이 본 뉴스

뉴스발전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