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산 OTT 이용률 90% 육박…IPTV 가입률 절반 차지

입력 2021-02-02 12: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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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제공=방송통신위원회)

지난해 국내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시장에서 외산 업체들이 시장 대부분을 잠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유료방송 시장에서는 인터넷TV(IPTV) 가입자가 시장 절반을 차지했다.

방송통신위원회는 전국 4042가구에 거주하는 만 13세 이상 남녀 6029명을 방문 면접해 파악한 ‘2020년도 방송 매체 이용행태조사’를 2일 발표했다.

조사 결과 OTT 이용률은 66.3%로 전년(52.0%)보다 14.3%포인트 증가했다. 주로 시청하는 방송프로그램은 오락ㆍ연예(69.8%), 드라마(37.2%), 뉴스(27.8%), 스포츠(21.8%) 등이었고, 서비스별로는 유튜브 62.3%, 넷플릭스 16.3%, 페이스북 8.6%, 네이버TV 4.8%, 아프리카TV 2.6%로 조사됐다.

유료방송 가입 가구는 92.2%로 조사됐다. IPTV 가입률은 50.1%로 전년(45.1%) 대비 증가한 반면, 케이블방송 가입률은 41.7%로 전년(47.5%) 대비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유료방송 시청자 중 주문형비디오(VOD) 서비스를 이용한 비율은 30.3%로 증가세(2018년 11.7%→2019년 18.9%→2020년 30.3%)를 유지했다. 연령대별로는 20대 49.9%, 10대 49.1%, 30대 46.3% 등으로 나타났고, 유료방송 서비스별로는 IPTV 가입자의 이용률이 40.4%, 위성방송 30.0%, 디지털 케이블 TV 17.6%로 조사됐다.

(사진제공=방송통신위원회)

10대~50대의 스마트폰 보유율이 98% 이상으로 포화했지만, 60대와 70세 이상 고령층의 스마트폰 보유율은 각각 91.7%(2019년 85.4%), 50.8%(2019년 39.7%)로 증가해 매체 이용의 개인화가 고연령대로 확산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일상생활에서 스마트폰을 필수 매체로 인식하는 비율이 67.2%로 나타나 29.5%를 기록한 TV와의 격차가 더욱 확대되는 가운데, 특히 10대의 경우 96.2%로 타 연령대 대비 매우 높은 수준을 보였다.

매체 이용시간은 오전 7시~10시, 오후 7시~11시에 집중됐다. 지상파TV 실시간 시청은 오후 8시~10시, 유료방송 실시간 시청은 오전 11시~오후 5시 사이가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TV와 스마트폰 이용시간은 하루 평균 각각 2시간 51분, 1시간 55분으로 전년 대비 각각 9분, 16분 증가한 가운데 라디오 이용시간은 11분으로 전년과 같은 수준을 유지했다.

코로나19 확산 이후 미디어(방송ㆍOTT) 시청시간을 조사한 결과, 이용시간이 증가했다고 응답한 비율은 32.1%로 감소했다고 응답한 비율 2.3%보다 월등히 높게 나타났고, 코로나19 관련 뉴스나 정보를 주로 얻는 매체는 스마트폰(52.5%)과 TV(44.6%)로 확인됐다.

‘2020 방송 매체 이용행태조사’ 보고서는 방송통계포털(mediastat.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사진제공=방송통신위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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