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車업계, 경기 침체 ‘직격탄’ 맞다

입력 2008-12-01 16: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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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월 판매실적 하락...기아차만 증가

국내 완성차업계가 경기침체로 인해 판매량이 급감했다. 실물경제의 위기가 고스란히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1일 국내 완성차 업계가 발표한 11월 판매실적에 따르면 현대차, 쌍용차, GM대우 등의 내수판매실적은 모두 전년 동월에 비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현대차도 11월 중 소비심리의 급속한 냉각과 자동차 할부금융의 위축 등으로 전년 동기 대비 34.4% 감소한 3만5902대의 판매실적을 기록했다.

부평 2공장이 가동중단에 들어간 GM대우의 경우 11월 중에 4537대를 판매, 전년동월대비 56.9%나 판매실적이 감소했다. 쌍용차도 지난달에 4003대를 판매해 전년동월대비 59.2%나 감소했다.

르노삼성자동차의 11월 내수판매는 6001대로 전월 대비와 전년 동월 대비 각각 19.2%, 20.7% 줄어들었다.

기아차의 경우 경기침체가 지속되면서 사람들이 경차를 선호하는 트렌드에 힘입어 2만6145대를 판매해 유일하게 전년동월대비 실적이 증가(전년 대비 3.7%)한 것으로 나타났다.

기아차는 이같은 호실적에 힘입어 지난 1993년 7월 국내시장점유율 37.2%를 기록한 이래 최고수치인 35%를 기록했다.

업계 관계자는 “11월 판매는 세계적인 금융위기에 따른 경기침체가 국내시장에도 고스란히 전파됐다”며 “국내 완성차업계 중 기아차만이 선전할 수 있었던 이유는 경차 ‘모닝’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하지만 경기침체 현상이 언제까지 이어질지 예상이 안되는 상황에서 12월 판매실적도 밝지는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처럼 경기침체에 따라 소비자들이 지갑을 닫은 것도 내수판매 부진의 한 원인이었지만, 대부분 할부를 통해 자동차를 구입하는 현실을 감안할 때 자동차 할부금융시장의 위축도 내수판매 부진의 한 원인으로 작용했다.

업계 관계자들은 공통적으로 “캐피탈 등 자동차 할부금융사들이 금융기관으로부터의 차입이 어려워진 여파가 고스란히 자동차 회사 영업조직에 전가됐다”고 말했다.

그들은 “자동차 할부금융 시장상황이 회복이 된다면 현재의 판매부진 상황을 조금이나마 극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자동차 업계의 고민은 내수시장에서 그치지 않았다. 지난 달 수출실적을 살펴봐도 현대차의 경우 11월 해외판매실적은 19만8309대를 기록, 전월실적(21만7223대)에 비해 8.7% 감소했다.

하지만 현대차는 올 11월까지 국내생산 수출 100만6915대, 해외공장 판매 102만8513대 등 총 203만5428대를 판매, 전년동기대비 12.4% 증가한 실적을 거뒀다.

현대차 관계자는 이와 관련 “해외판매 실적의 호조는 소형차와 신흥시장을 중심축으로 하는 수출전략이 효과를 내고 있기 때문”이라며 “경기침체로 시장이 줄고 있는 미국, 서유럽 등 선진시장에는 베르나, 아반떼, i10, i30 등 중소형차 수출을 늘리고 선진국 대비 경기침체의 영향이 상대적으로 적은 중동, 중남미, 러시아, 아프리카 등 신흥시장의 판매 비중을 확대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한 지붕 다른 식구인 기아차의 경우에도 전년동월대비 실적은 감소했지만, 지난 10월 수출실적보다는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기아차는 11월 중 10만7362대를 수출, 전년동월대비 4.5% 감소하고, 10월에 비해서는 1.5% 증가했다.

하지만 이외에 GM대우와 쌍용차, 그리고 르노삼성 등 외국계 자본의 완성차 업체들은 수출에 있어서도 판매부진을 기록했다.

GM대우는 5만7719대를 수출해 전년동월 실적(7만6860대)대비 24.9%가 감소했으며, 쌍용차도 2203대를 수출, 전년동월대비 64.8%나 급감했다.

르노삼성 역시 5301대를 수출해 지난 10월에 비해서는 40.2%, 전년동월대비 10.8%나 급감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GM대우의 경우 수출비중이 90%가 넘는 판매구조를 가지고 있어 수출시장의 악화는 곧 심각한 경영위기를 초래할 수 있다.

업계 관계자들은 “현재의 불황을 어떻게 타개할 수 있을지 걱정이 많이 되고 있다”며 “수출 뿐만 아니라 내수시장도 어려운 상황에서 지금은 손실 폭을 얼마나 줄일 수 있는가가 관건”이라고 어려움을 호소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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