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TV vs 유선방송 가입자 격차, 451만 명으로 확대

입력 2020-11-18 1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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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사업자별 시장점유율 변화 및 가입자 수. (사진제공=과학기술정보통신부)
인터넷TV(IPTV)와 종합유선방송(SO) 가입자 간 격차가 451만 명으로 더 확대됐다.

18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발표한 ’2020년 상반기 가입자 수 조사ㆍ검증 및 시장점유율 산정 결과’에 따르면 유료방송 가입자 수는 3394만6826명(6개월 평균)으로 집계돼 2019년 하반기 대비 35만 명 증가했다.

사업자별로 KT 758만8574명(22.35%), SK브로드밴드(IPTV) 530만3285명(15.62%), LG유플러스 459만7805명(13.54%), LG헬로비전 392만5459명(11.56%), KT스카이라이프 307만8420명(9.07%), SK브로드밴드(SO) 300만5583명(8.85%) 순으로 집계됐으며, IPTV 3사의 가입자 수 및 점유율은 꾸준히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KT와 KT스카이라이프를 합산한 가입자 수는 1067만 명(2019년 하반기 1059만 명), LG유플러스와 LG헬로비전을 합산한 가입자 수는 852만 명(2019년 하반기 837만 명), SK브로드밴드(IPTV와 SO 합산) 가입자 수는 831만 명으로, 유료방송 시장에서 각각 31.42%(0.1%포인트 감소), 25.10%(0.19%포인트 증가), 24.47%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했다. 올해 상반기 가입자 수 및 시장점유율의 합산규제 일몰 전후 시장점유율을 비교해보면 사업자별 증가 폭은 이전과 유사한 수준으로 나타났다.

올해 상반기 가입자 증가 폭은 작년 57만 명에서 올해 35만 명으로 감소했다. 2018년 상반기 증가 폭이 감소한 이후 약 50만 명대 수준을 유지했으나 2020년 상반기 증가 폭은 30만 명대로 나타났다. 또 매체별 6개월간 평균 가입자 수는 IPTV 1748만9664명(51.52%), SO 1337만8742명(39.41%), 위성방송 307만8420명(9.07%) 순으로 집계됐다.

월별 가입자 수 동향을 보면 2017년 11월부터 IPTV 가입자 수가 SO 가입자 수를 앞선 이후 IPTV는 지속해서 증가하고 있는 반면 SO는 감소함에 따라 IPTV와 SO 간 가입자 수 격차는 2020년 6월 말 기준 약 451만 명으로 확대했다. 가입자 유형별로는 개별가입자 1660만4938명(점유율 48.91%), 복수가입자 1481만8930명(43.65%), 단체가입자 252만2958명(7.43%) 순으로 집계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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