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진국 하나금융투자 대표 “내년 금소법 시행…소비자 중심의 시장 재편 가속화 할 것”

입력 2020-10-08 1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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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일 서울 여의도 전경련회관 컨퍼런스센터에서 열린 ‘2020 하나금융투자 금융소비자보호포럼’에서 이진국 하나금융투자 대표가 개회사를 하고 있다. (사진제공=하나금융투자)

이진국 하나금융투자 대표가 내년 금융소비자보호법 시행에 대해 소비자 중심으로 시장 재편을 가속화시키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하나금융투자는 8일 서울 여의도 전경련회관 컨퍼런스센터에서 ‘2020 하나금융투자 금융소비자보호포럼’을 개최했다.

이날 이진국 하나금융투자 대표는 개회사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은 기존의 사회구조와 경제시스템을 넘어 금융도 빠르게 변화시키고 있다”며 “비대면화를 가속화시키고 있고 이로인해 온라인과 모바일 기반의 새로운 상품과 서비스가 속속 탄생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금융업무가 창구였던 과거에는 금융회사가 시장의 중심이었지만 모든 정보와 데이터가 공유되면서 금융소비자를 중심으로 시장 변화가 이뤄질 것”이라며 “내년으로 예정된 금융소비자보호법이 시행되면 시장은 더 빠르게 소비자 중심으로 재편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금융의 패러다임과 시장 환경이 개편되는 가운데 금융회사가 건강한 성장을 지속하기 위해서는 소비자 보호를 구축해야한다”며 “하나금융투자도 이번 포럼을 계기로 회사 전반의 내부통제 시스템을 다시 한 번 점검하고, 소비자보호 역량을 더욱 강화하는 기회로 삼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하나금융투자는 지난해 말부터 독립적인 금융소비자보호 총괄책임자를 선임하고 소비자보호 강화를 위한 각종 제도를 정비했으며, 금융투자상품 투자 시 금융소비자의 리스크 최소화를 위한 상시적인 점검 프로세스를 운영함과 동시에 사전적·사후적 금융소비자보호 강화에 주력하고 있다.

특히 상품개발 초기 단계에서부터 전담 부서인 소비자보호실에서 상품 구조와 상품 설명서 등이 투자자 입장에서 불리한 점이 없는지, 투자자들이 꼭 알아야 할 사항들이 이해하기 쉽게 포함되어 있는지를 두 차례에 걸쳐 사전 검토하고 있다. 또 검토 이후 상품위원회 의결 시에도 소비자보호담당부서와 리스크담당부서장 전원의 합의를 얻어야 상품을 판매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상품 판매 이후에도 사후 모니터링을 강화하기 위해 상품감리팀을 신설하고, 판매된 상품이 제안서와 같이 적절하게 운용되고 있는지, 투자자 고지사항 발생 시 지침에 따라 투자자 고지 업무가 원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등을 지속 점검하고 있다.

이밖에 판매직원들의 성과평가기준(KPI)에 손님수익률, 고객관리, 분쟁발생건수 등 소비자보호항목 가중치를 높이는 한편, 금융소비자들의 의견을 청취하고 상품의 개발과 판매, 사후 전 과정에서의 모니터링을 강화하기 위해 ‘소비자패널’ 제도를 확대해 시행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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