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경제부 기술표준원은 삼성, 현대, 현대삼호, 대우, 한진 등 5개 조선소가 참여해 제정한 '선박 계류장치' 관련 기술 12건을 ISO 국제표준으로 제안했다고 12일 밝혔다.
이는 선박건조 능력 세계 1위인 우리나라가 조선산업의 국제 경쟁력을 확고히 하기 위한 전략으로 조선 기자재 및 부품을 공용화하는 표준화 작업이다.
선박 계류장치는 배를 안전하게 정박 시키기 위해 사용되는 로프, 체인 및 체인을 선박에 고정하는 장치를 말한다.
이 장치는 반드시 그 선박의 크기에 적합한 강도를 갖도록 설치돼야 하고 강도가 검증되지 않은 장치를 사용할 경우 선박 손상으로 대형사고나 기름 유출 등 해상오염사고가 발생할 수 있다.
우리나라가 제안한 이 기술은 지난달 이탈리아에서 개최된 ISO TC8(조선 및 해양기술 분야) 제27차 총회에서 발표돼 미국, 일본 등 14개 참가국 대표로부터 호평을 받았다.
기표원 관계자는 "우리나라가 제안한 12건의 기술이 ISO 국제표준으로 최종 확정될 경우, 선박 계류장치 분야에서만도 연간 약 1조원의 시장을 선점하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총회에서 단행된 분과위원회 구조 개편에 의해 11석이던 의장 자리가 7석으로 줄었으나 우리나라는 기존의 의장 2석을 모두 지킴으로써 국제무대에서의 입지가 더욱 강화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