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륜차 법규위반 꼼짝마"…교통안전공단 '공익제보단' 운영 1개월 연장

입력 2020-09-21 10: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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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보 건수 21%가 보도통행, 신호위반이 19.1%

▲공익제보단 제보 실적. (한국교통안전공단)
한국교통안전공단이 이륜차 교통안전 공익제보단 운영을 1개월 연장한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재확산으로 사회적 거리두기가 계속되면서 배달이 많아지는 현실을 반영한 것이다.

권병윤 교통안전공단 이사장은 “사회적 거리두기가 계속되는 상황을 고려해 애초 올해 10월 말로 종료예정이던 공익제보단을 1개월 연장해 운영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올해 5월 처음 시작한 교통안전 공익제보단은 코로나19 등 배달 수요 증가로 인해 늘어나는 이륜차 교통사고 감소를 위한 대안으로 만들어졌다.

공익제보단은 공개 모집에 참여한 시민 2000명으로 구성돼 있으며 사고 우려가 있는 이륜차의 교통법규 위반사항에 대한 공익제보 활동을 통해 이륜차의 안전운행을 유도하고 있다. 또 제보가 경찰 처분 등으로 이어지면 월 20건 이하로 한정해 1건당 최대 1만 원의 포상금도 지원한다.

공익제보단이 5월부터 7월까지 3개월간 활동한 결과 신고내용은 보도통행이 21.0%, 신호위반 19.1%, 안전모 등 인명보호장구 미착용 14.6%, 중앙선 침범 5.3% 순으로 높았다.

▲배달 이륜차. 사진은 기사 내용과 무관함. (연합뉴스)
또 공단이 7월과 8월 이륜차 1만7000대를 대상으로 교통법규 위반 현황을 조사한 결과 전체 위반 내용 중 76%가 신호위반이었다. 이어 횡단보도 통행 13.0%, 인도 주행 5.2%, 불법 유턴 4.2%, 역주행 1.1% 순이었다.

공익제보단의 활동과 경찰의 교통법규 위반 집중단속 등으로 이륜차 교통사고 사망자는 7~8월 동안 전년대비 14.5% 감소했다.

권병윤 이사장은 “신호위반, 보도통행 등은 라이더 자신뿐만 아니라 보행자, 차량 운전자를 다치게 할 수 있는 위험한 행동”이라며 “이륜차의 불법행위 사각지대를 줄여나가는 것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이륜차 배달 종사자 스스로가 교통법규를 지켜 안전하게 운행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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