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백화점이 추석 선물세트 판매가 시작된 14일부터 17일까지 매출을 분석한 결과, 선물세트 매출은 41%, 구매 고객 객단가는 46% 신장했다고 20일 밝혔다.
올해는 코로나19로 고향 방문이 어렵고 비대면 명절이 예상되는 만큼 더 좋은 선물을 하고자 하는 심리가 반영된 것으로 분석된다.
특히 올해는 선물 수요가 증가한 만큼 중복 선물에 대한 우려도 높아져 남들과 다른 선물을 찾는 고객이 크게 늘었다.
롯데백화점에서 선보인 이색 선물세트인 ‘프리미엄 生트러플 세트’는 이미 30% 이상 물량이 소진됐으며, 고가의 과일로 분류되는 ‘샤인머스캣’이 포함된 선물세트의 경우 전년보다 2배가량 판매가 늘었다.
또한, 롯데백화점에서만 만나볼 수 있는 남파고택 200년 씨간장세트는 이틀 만에 완판됐다.
롯데백화점은 올해 이색 선물세트를 다양하게 선보였을 뿐만 아니라 인기 상품의 경우 추가 물량 확보에 힘쓰고 있다.
대표 상품은 올해 처음으로 구성한 안창살ㆍ토시살ㆍ제비추리ㆍ치마살ㆍ부채살ㆍ살치살 등 6가지 특수 부위가 담긴 ‘한우 특수 부위 세트’ 95만 원, 국내산 진귀한 명품 버섯인 상황버섯과 영지버섯, 표고 중 으뜸인 백화고를 엄선해 구성한 ‘숲속愛 명품 버섯 세트’ 20만 원, 이탈리아 120년 전통의 명품 올리브 오일 브랜드 ‘로렌조’의 최상급 올리브 오일과 50년간 숙성시킨 발사믹으로 구성한 ‘로렌조 올리브 오일&50년산 발사믹(with 딸기) 세트’ 38만 원이다.
또한, 올해는 2가지 품목 이상 혼합된 콜라보 세트도 강세다. 고객들의 라이프스타일에 맞춘 연관 구매를 고려해 기획한 콜라보 상품으로, 하나의 선물세트로 2개 이상의 선물 효과를 낼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롯데백화점은 1~2인 가구의 증가와 소포장 선물세트에 대한 수요를 같이 반영해 여러 가지 품목이 소량씩 담겨 있는 혼합 세트를 지속적으로 늘려왔다.
올해는 전년보다 콜라보 세트의 물량을 30% 이상 늘리고, 새로 기획한 콜라보 선물 세트도 5품목이나 추가했다.
대표 상품인 ‘횡성한우·와인세트’ (45만 원)는 올해 처음으로 선보인 제품으로, 횡성한우 1kg와 키안티 클라시코 와인 2병으로 구성된 상품이다.
이외에도 견과류와 과일이 함께 담긴 견과·과일세트 12만 원, 샤인머스캣과 샤인머스캣 품종 100%로 만든 스위트 화이트 와인으로 구성된 선물 세트는 350세트 한정으로 선보인다.
전일호 롯데백화점 식품팀장은 “올해는 선물 수요가 증가한 만큼 정육, 건강 등 기존 강세 선물세트는 물론 남들과 차별화되는 이색 선물에 대한 수요가 크게 증가했다”며 “올해는 롯데백화점에서 준비한 이색 선물세트로 센스를 발휘하길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