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 장마로 과일 생산량 하락…이마트, 풀셋매입과 산지다변화로 대(大)과 물량 확보
유례 없는 긴 장마에 코로나19 여파로 추석 선물세트 트렌드가 변하고 있다.
31일 이마트가 추석 한 달을 앞두고 주요 선물세트 동향을 분석한 결과, 올 추석 선물세트 주요 단어는 ‘건강’, ‘홈술’, ‘홈카페’, ‘장마’로 나타났다.
코로나19로 건강세트를 찾는 소비자가 많아졌고, 홈술ㆍ홈카페 트렌드로 와인 및 커피세트 신장이 크게 두드러졌다. 또 추석 선물세트의 대명사인 과일이 긴 장마로 공급량이 낮아져, 물량 확보가 주요 이슈로 떠올랐다.
실제로 이마트의 추석 선물세트 사전 예약 기간(13~28일)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57%가량 신장했는데 건강세트 및 커피, 와인세트가 잘 팔린 결과다. 건강세트는 전년 대비 285% 신장을 기록했고, 올해 코로나19로 처음 출시한 위생세트 역시 800세트가 넘게 판매됐다.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로 인해 홈술ㆍ홈카페 트레드가 확산으로 와인과 커피세트도 크게 신장했다. 와인 세트는 이 기간 약 4500세트가 판매돼 전년 동기 대비 약 96.1% 신장했다. 커피세트 역시 126% 신장율을 기록했다.
또 긴 장마가 추석 선물세트 과일 물량에 큰 영향을 끼친 것으로 나타났다. 추석 선물세트의 대명사인 과일 세트가 일조량 부족으로 잘 자라지 않아, 물량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물량 확보가 어려운 대표적인 과일은 ‘배’다. 배 성장에는 일조량이 중요한데 긴 장마로 크기가 자라지 않아 선물세트에 쓰일 큰 배가 부족한 상황이다.
실제로 한국 농촌경제 연구원 농업관측 본부에 의하면 2020년산 햇배는 긴 장마로 인해 지난해보다 19%가량 생산량이 줄어들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세트에 쓰이는 크기가 크고 외관이 좋은 배의 생산량은 더욱 감소해 추석이 다가올수록 시세가 오름세를 보일 것이라고 예측했다.
사과 역시 물량 수급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사과는 긴 장마로 일조량을 받지 못해, 크기가 예년보다 작은 상황이다. 한국 농촌경제 연구원 농업관측 본부는 사과 공급량도 전년 대비 10%가량 하락할 것으로 예측했다.
이에 이마트는 품질이 좋은 사과, 배 선물세트 물량을 구하기에 나섰다. 먼저 신선도와 당도에는 이상이 없지만, 크기와 모양이 규격화되지 않아 B급으로 분류된 상품까지 전체 매입하는 ‘풀셋 매입’을 통해 물량을 확보했다. 풀셋 매입으로 사과, 배를 매입하면서 물류 비용을 줄였고, 선별을 통해 세트에 쓰일 ‘대(大)과’ 물량을 구할 수 있었다.
또 이마트는 산지 다변화를 통해 신규 매입루트를 구축, 장마 피해가 크지 않은 지역을 찾아 매입했다. 실제로, 기존 사과 산지인 경상북도 영주, 안동 이외에도 문경, 청송, 봉화 등 신규 산지를 개발했다. 또 다른 산지보다 빠른 8월 말에 ‘홍로' 품종이 출하되는, 평균 해발고도 400m 이상의 전북 장수, 강원도 정선 등지고지대 사과 농가로부터 물량을 확보했다.
배 역시 우수 농가에서 수확해 품질 및 물량을 확보했다. 이마트는 천안, 아산, 안성, 나주 등 경력이 오래되고, 품질이 우수한 농가를 찾아 당도 높은 배를 매입했다. 이를 통해 13일부터 28일까지 16일간 이마트 사과세트는 전년 동기 대비 154%, 배 세트는 36% 신장했다. 비파괴 당도선별을 통해 배는 11브릭스(Brix), 사과는 13브릭스(Brix) 이상의 상품으로만 세트를 구성했다.
이외에도, 이마트는 사과, 배 등의 전통적인 과일 세트와 함께 샤인머스켓 세트도 강화했다. 올해 추석 샤인머스켓 품목을 5가지로 늘리고 물량은 11배 늘린 2만2000세트로 확대했다.
사전예약 기간부터 피코크 샤인&제주왕망고 세트(샤인머스켓 2입, 제주 왕망고 2입)을 15만8000원에 1000세트 한정 판매하고 샤인머스켓 세트(샤인머스켓 3입)는 5만9800원(11대 카드 사용 시 20% 할인된 4만7840원), 샤인&애플망고 세트(샤이머스켓 1입, 애플망고 4입)은 9만9800원(11대 카드 사용 시 20% 할인된 7만9840원)에 판매한다. 11대 카드는 이마트e카드, 삼성, KB국민, 신한, 현대, BC, NH농협, 우리, IBK기업, 씨티, SC은행 이마트 카드 등이다.
최훈학 이마트 마케팅 담당은 “긴 장마와 코로나19가 선물세트 트렌드마저 바꿔놓고 있는 가운데, 물량 확보와 가격 안정화라는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라며 “고객들에게 양질의 선물세트를 저렴한 가격에 선보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