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반기 실적 큰 폭 개선 전망"
현대오일뱅크는 2분기 연결 기준 영업이익이 132억 원으로 흑자전환했다고 30일 밝혔다.
증권업계에서 약 700억 원의 영업손실을 예상했던 것에 비해 깜짝 실적이다. 2분기 영업이익이 흑자인 곳은 국내 정유사 중 이 회사가 유일할 전망이다.
같은 기간 매출액은 유가하락과 정기보수에 따른 가동률 조정으로 2조5517억 원으로 42% 줄었다.
현대오일뱅크 측은 싱가포르 정제마진이 마이너스임에도 설비 경쟁력과 유연한 설비 운영으로 본업인 정유업에서 손실을 최소화해 흑자를 달성했다고 평가했다. 경쟁사가 정유업에서 기록한 대규모 적자를 석화와 윤활기유 사업에서 일부 보전한 것과는 다른 지점이다.
가격이 저렴한 초중질원유 처리량이 관건이었다. 가격은 저렴하지만 황 등 불순물이 많아 정제하기 까다로운 초중질원유 투입 비중을 경쟁사보다 5~6배 높은 33%까지 높여 원가를 절감했다.
생산설비도 유연하게 운영, 마진이 양호한 경유 생산에 집중했다. 현대오일뱅크는 정유업에서 186억 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했는데 이는 앞서 실적을 발표한 경쟁사의 1/10~1/20수준이다.
현대오일뱅크는 하반기 큰 폭으로 실적이 개선할 것으로 기대했다. 산유국의 감산조치 연장으로 원유 가격 상승이 예상되고 이동제한 조치 완화로 석유제품 수요가 회복돼 정제마진이 대폭 개선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주력 유종인 남미산 초중질원유의 경제성도 높아지고 있다. 특히 초중질원유 가격 상승은 중동산 원유에 비해 더딜 것으로 보인다.
현대오일뱅크 관계자는 “정기보수기간 중 하루 2만 배럴 규모의 탈황설비 증설작업을 완료해 초중질원유 추가 투입이 가능해졌다”며 “하반기에는 초중질원유의 경제성이 더 높아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 석유제품 시황이 개선되면 연간 흑자전환도 노려볼 만하다”고 밝혔다.
한편 혼합자일렌 제조사업과 카본블랙사업, 상업용 유류터미널사업에서도 각각 323억 원과 65억 원, 43억 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