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기물, '자원'을 넘어 '작품'이 되다…유통업계 업사이클링 붐

입력 2020-07-30 0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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폐기물을 자원화하는 업사이클링 바람이 거세다.

업사이클링은 버려지는 자원의 가치를 다시 찾는 동시에 친환경 경영을 실현할 수 있다는 점에서 기업 이미지 제고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현대홈쇼핑)
현대홈쇼핑은 31일부터 일반 가정에서 사용하지 못하는 프라이팬을 직접 수거해 재활용하는 ‘북극곰은 프라이팬을 좋아해’ 캠페인을 진행한다고 29일 밝혔다.

현대홈쇼핑은 지난 4월부터 유통업계 최초로 프라이팬 수거 캠페인을 진행해 모은 프라이팬을 냄비세트 등으로 다시 생산할 예정이다.

이번 캠페인은 매주 금요일 선착순 1000명씩 총 5000명의 고객으로부터 온라인 접수를 받을 예정이다. 특히, 자원 재순환을 목적으로 한 캠페인 취지를 최대한 살리기 위해 프라이팬 뿐 아니라 주물(쇠붙이를 녹여 거푸집에 부어 제품을 만드는 방식)이 가능한 냄비, 웍 등도 함께 수거할 예정이다. 캠페인에 참여한 고객에게는 현대백화점그룹 통합멤버십 ‘H포인트’ 3000점을 증정한다.

캠페인 참여를 원하는 고객은 현대홈쇼핑의 인터넷 종합쇼핑몰인 ‘현대H몰’ 모바일 웹(모바일로 접속한 웹페이지)과 애플리케이션 검색창에 ‘캠페인’을 검색해 이벤트 페이지로 접속한 뒤 ‘신청하기’ 버튼을 누르면 자동으로 접수(ID당 1회만 가능)된다.

수거된 프라이팬은 이르면 9월 제품화해 선보일 예정이다.

갤러리아백화점과 아모레퍼시픽은 폐플라스틱을 가구로 만들어 주목받고 있다.

아모레퍼시픽은 글로벌 친환경 기업 테라사이클과 손잡고 플라스틱 화장품 공병으로 벤치를 제작했다. 일명 ‘업사이클링 벤치’다. 이 벤치는 플라스틱 화장품 공병 1400여개에 초고강도 콘크리트(UHPC)를 섞는 테라조 기법으로 제작됐다.

▲폐플라스틱으로 만든 가구 (갤러리아백화점)
갤러리아는 자원 재활용을 수준이 넘는 시판용 가구를 만들었다. 이쯤이면 작품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갤러리아는 지난달 임직원 봉사단이 충남 태안 학암포 인근 해안 2km를 왕복하며 수거한 120포대 분량의 폐플라스틱을 문승지 가구 디자이너에게 의뢰해 가구로 제작했다. 문 디자이너가 폐플라스틱으로 만든 조명, 테이블, 스툴, 의자 등은 내달 13일까지 갤러리아 광교점에서 전시·판매한다. 가구 판매 수익금은 세계자연기금에 전달된다.

이니스프리는 버려질 위기에 처한 못난이 당근을 활용한 ‘못난이 당근 핸드 라인’을 선보였다. 이니스프리는 2018년부터 매년 업사이클링 뷰티 프로젝트를 진행중이며 못난이 당근 핸드라인은 3번째 업사이클링 제품이다.

이니스프리는 제주 구좌 당근을 제철에 수확해 주스를 만드는 ‘아임제주’로부터 외형이 갈라지고 부서져 판매되지 못하는 못난이 당근을 확보해 화장품 원료로 사용했다.

패션기업들도 플라스틱을 섬유화하는 기술로 업사이클링 제품을 앞다퉈 내놓고 있다. 아디다스는 올해 플라스틱 폐기물 활용한 신발 1500만~2000만 켤레 생산할 계획이다. 아디다스는 2016년부터 폐플라스틱으로 신발을 제조해왔으며 지난해 1100만족을 생산한 바 있다.

나이키도 산업폐기물 등을 활용한 ‘에어 베이퍼맥스 2020 플라이니트’를 내놨고 컨버스의 ‘척테일러 올스타 크레이터’는 중량의 40%를 재활용 소재로 만들었다.

이밖에도 CJ올리브영과 롯데칠성음료가 폐현수막을 재활용해 에코백을 제작하는 업사이클링 봉사활동을 진행하며 임직원과 소비자에게 업사이클링의 중요성을 알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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