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부원장에 강동수 연구본부장, 경영부원장에 김기완 공공투자관리센터 소장
한국개발연구원(KDI)은 연구역량을 극대화와 경영 효율화를 위해 복수의 부원장 체제로 조직을 개편하고 인사를 단행했다고 2일 밝혔다.
이번 인사에서 KDI는 연구부원장 보직과 경영부원장 보직을 신설했다. 각각 연구의 전문성 향상, 협업 활성화 등 연구역량을 강화, 효율적 경영관리와 산하센터 성과 제고가 목적이다.
연구부원장은 경제전략연구부·지식경제연구부·시장정책연구부·공공경제연구부 등 4개 연구부와 규제연구센터·경제전망실·북방경제실을 관할하게 된다. 산하에 연구 결과를 디지털콘텐츠로 제작·확산하는 디지털소통실이 배치됐다. 강동수 연구본부장이 연구부원장을 맡는다.
경영부원장은 경제정보센터·공공투자관리센터·국제개발협력센터·글로벌지식협력센터 등 다양한 사업부서를 통합·관리함으로써 업무 효율성을 제고하는 동시에 산하에 경영지원실과 대외협력실을 배치해 원 차원의 경영 효율화를 추진할 예정이다. 경영부원장은 산업·경쟁정책연구부장, 재정투자평가실장 등을 지낸 김기완 공공투자관리센터 소장이 맡는다.
공석이 된 공공투자관리센터 소장에는 김형태 민간투자지원실장이, 지식연구부장에는 구자현 지식경제연구부 연구위원이 각각 배치됐다.
이와 함께 KDI는 2021년 개원 50주년을 ‘10대 글로벌 싱크탱크(Global Think Tank Top 10)’ 도약의 원년으로 삼아 세계적 종합정책연구기관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50주년 추진단’을 조직했다. 추진단은 KDI 미래비전 마련 등 개원 50주년 기념사업을 준비하는 한편 ‘선진국형 경제 패러다임 정립’을 비롯한 각종 연구과제를 기획·추진하게 된다. 임영재 현 부원장이 추진단을 이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