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벤처기업 98.2%, "해외시장 진출 확대 필요"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설문조사 결과

거의 대부분의 중소벤처기업들은 해외 수출길을 더 넓혀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은 지난달 중진공 사업 참여기업 2500개사를 대상으로 실시한 ‘중소벤처기업 글로벌 혁신성장을 위한 정책방안 설문조사’ 결과를 13일 발표했다. 집계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의 98.2%가 글로벌 시장에 신규진출 또는 확대할 의향이 있다고 답했다.

회사의 글로벌화 수준을 묻는 질문에서는‘해외시장 진출 계획만을 수립하고 있다’고 응답한 기업이 50.5%에 달했다. 또 안정적으로 수출을 하고 있거나 제품과 국가를 다변화 하고 있는 기업은 8.7%에 불과해 글로벌 시장 진출의 필요성은 강하게 느끼고 있으나 준비 수준은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중소벤처기업의 가장 큰 애로사항으로는 ‘글로벌 시장 진출을 위한 필요자금 부족’이 32.9%로 가장 많았으며 이어 △해외 바이어 발굴 어려움(31.2%), △해외마케팅 전문 인력 부족(16.1%), △소비 트랜드 등 해외시장 정보부족(15.4%) 순으로 조사됐다.

이상직 중진공 이사장은 “미·중 무역분쟁, 일본 수출 규제 등 어려운 수출환경이 지속되고 있지만, 중소벤처기업의 스케일업을 위해 글로벌 시장진출은 필수”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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