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유망상품] 미래에셋대우 ‘스마트헤지펀드셀렉션’, 변동성 장세 투자 대안

글로벌 유동성 축소와 미·중 무역분쟁, 대북 이슈에 따른 우려 등으로 변동성 높은 시장환경이 지속하고 있다. 이러한 시기에 투자 대안 상품으로 미래에셋대우의 ‘미래에셋스마트헤지펀드셀렉션(사모투자공모재간접)’ 펀드가 주목을 받고 있다.

2017년 9월 말 출시된 이 상품은 현재 설정액이 1560억 원이다. 시장 반등과 메자닌 리픽싱에 힘입어 포트폴리오 변동성 대비 기대 범위를 초과하는 플러스 성과(연초 이후 수익률 2.23%)를 기록했다.

이 펀드는 지난해 5월 정부가 ‘공모펀드 시장 활성화 방안’으로 도입한 ‘사모투자 공모재간접 펀드’ 제도 시행에 따라 출시된 국내 1호 펀드이다.

‘사모투자공모재간접펀드’ 제도는 그동안 기관투자자나 거액자산가의 전유물로 여겨져 왔던 사모펀드(헤지펀드)에 소액(500만 원 이상)으로 투자할 수 있도록 허용한 제도이다. 일반투자자들도 손쉽게 국내외 우수한 헤지펀드에 분산 투자할 수 있는 길이 열린 셈이다.

미래에셋스마트헤지펀드는 주로 한국형 헤지펀드에 80~90% 내외로 투자한다. 에쿼티 헤지, 이벤트 드리븐, 채권 아비트리지, 멀티 전략 등 다양한 국내 헤지펀드 전략 내에 우수펀드를 엄선해 포트폴리오를 구성한다.

투자전략 및 포트폴리오 다변화 추구 차원에서 필요 시 해외 헤지펀드를 일부 편입할 수 있다. 2월 말 기준으로 미래에셋스마트Q아비트라지, 지브이에이Fortress-A, NH앱솔루트리턴, 파인밸류IPO, 교보악사매그넘, 머스트, 라임새턴, 미래에셋스마트Q멀티매니저 등이 편입돼 있다.

특히 미래에셋스마트헤지펀드셀렉션펀드는 시장 변동성 장세에서 안정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출시 이후 시장 급락기에도 낮은 변동성(연평균 3.37%, 코스피 약 12.5%)으로 하락을 방어하고 재차 상승하는 추세를 보여줬다. 또 고점 대비 하락 정도를 측정하는 최대누적하락수익률(MDD·Maximum Drawdown)도 설정 이후 -4.77%로 코스피지수 -30.3% 대비 우수한 성과를 보이고 있다.

미래에셋대우 이관순 상품솔루션팀 팀장은 “미래에셋대우와 미래에셋자산운용이 헤지펀드 시장에서 좋은 펀드를 고르기 위해 공동으로 수십 차례의 운용사 미팅과 방문 실사 과정을 거쳤다”며 “시장 부침에 무관하게 초과 수익을 낼 수 있는 우수한 헤지펀드를 10개 내외로 집중 투자하되, 시장위험 관리를 위해 헤지펀드 전략별로 치우침 없이 고르게 분산 투자한 것이 최근 안정적으로 우상향하는 수익을 거두게 된 원인”라고 말했다.이 펀드는 매영업일(영업일이 아닌 경우 익영업일)에 미래에셋대우 등 판매사 영업점 혹은 홈페이지, 온라인트레이딩시스템(HTS) 등을 통해 가입할 수 있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뉴스
댓글
0 / 300
e스튜디오
많이 본 뉴스
뉴스발전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