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공업지주와 산업은행 중간 지주사 설립, 대우조선 편입
이동걸 산은 회장은 31일 서울 여의도 KDB산업은행 본점 7층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조선업종 중심 계열인 현대중공업과 산업재편 필요성 등에 대해 공감대를 이뤄 우선적으로 M&A 절차를 진행했다”며 “유상증자 등이 복합된 복잡한 거래 구조를 띠고 있어 공개매각 절차로 거래를 추진하기는 불가능했다”고 밝혔다.
산은은 이날 오전 이사회를 열고 현대중공업의 대우조선 인수제안 안건을 의결하고 M&A에 대한 조건부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앞서 현대중공업은 산은에 인수제안서를 제출하고 관련 협의를 진행했다.
민영화는 단순 매각이 아닌, 통합법인 설립을 통한 주식 교환방식으로 진행된다. 산은이 5973만8211주 규모의 현물출자를 통해 현대중공업 지주 사이에 ‘조선통합법인’ 지주사 신설한다. 산은은 이 지주사의 2대 주주가 된다. 이 지주사 아래로 현대중공업, 삼호중공업, 미포조선, 대우조선이 수평적으로 조건으로 들어간다. 각 회사는 독립적으로 운영된다.
대우조선 유동성지원을 위해 산은은 3자 배정 유상증자로 1.5조 원을 지원하고, 자금부족 시 추가로 1조 원을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산은은 대우조선이 2015년 대규모 손실 발생과 유동성 부족이 발생함에 따라 정상화 작업을 개시됐다. 2016년 5544%에 달했던 대우조선의 부채비율은 지난해 3분기 222%까지 대폭 하락했다. 영업이익 역시 2017년 7000억 원을 기록하며 재무구조와 수익성이 개선됐다.
이동걸 회장은 “대우조선의 경영개선 성과를 바탕으로 민영화를 추진할 적기가 됐다고 판단했다”며 “빅3 체제하의 과당 경쟁, 중복 투자 등의 비효율을 제거하고 빅2 체제로의 조선산업재편 추진 병행이 필요했다”고 민영화 배경을 설명했다.
이날 이동걸 회장은 대우조선에 지금껏 투입된 공적자금에 대해선 명확한 언급을 피했다. 민영화 과정에서 제기될 수조 원의 ‘혈세 낭비’라는 비판을 피하려는 포석으로 해석된다. 이동걸 회장은 “공적자금이 얼마 들어갔는지에 대해서 여기서 대답할 수는 없다”며 “구주에 대한 회수 목적이 아니라 장기적으로 조선 사업의 경쟁력을 높이고 정상화를 추진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마지막으로 이동걸 회장은 “거래가 성공적으로 완결되면 대우조선 최대 주주 지위는 민간 기업으로 이전되지만 사은은 주요채권자로 정상화 지원을 아끼지 않을 예정”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