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호선 해양진흥공사 사장 "한진해운 파산, 고유의 해운업 특성 고려되지 않아"

입력 2018-10-03 12:01수정 2018-10-03 1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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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정자본금 5조 원 부족, 확충 위해 국회ㆍ정부와 협의"

▲황호선 한국해양진흥공사 사장
황호선<사진> 한국해양진흥공사 사장은 2일 "한진해운이 법정관리를 거쳐 파산에 이르는 과정에서 해운업이 갖는 고유의 특성이 충분히 고려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해양진흥공사는 해운업 재건을 위해 올해 7월 5일 법정자본금 5조 원 규모로 출범했다.

황호선 해양진흥공사 사장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한진해운 파산의 원인을 두고 다수의 기관과 전문가들이 다양한 요인들을 분석해 파산의 이유를 설명해 왔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황 사장은 "해운업이 호황기에 접어들어 배 값이 천정부지로 치솟고 나야 금융의 문턱을 넘을 수 있고 시장이 불황기에 접어들어 경영난이 가중되면 유동성을 유지하기 위해 다시 배를 헐값에 매각하는 악순환을 반복해 왔다"고 강조했다.

이어 "해운업이 갖는 특성을 고려해 불황기에 오히려 공격적인 투자와 지원을 통해 해운업이 선순환 할 수 있는 구조를 만들어 달라는 것이 해운업계의 요청이자 숙원"이라고 밝혔다.

그는 공사가 가장 시급하게 추진해야 할 과제로 국내 해운업의 국제 신뢰도 회복을 꼽았다.

이를 위해 공사는 금융지원을 통한 선사의 일시적 경영난 해소에 머물지 않고 국내 해운업계가 국제사회에서 신뢰를 회복하고 시장을 선도할 수 있도록 선제적인 대응에 나설 계획이다. 또 해운업계가 차세대 먹거리를 선점하고 경쟁우위를 확보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고 해운관련 4차 산업혁명의 대열에도 뒤쳐지지 않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황 사장은 "현대상선에 대한 지원 규모가 확정되고 해운선사 지원 외 글로벌 터미널운영사(GTO) 사업 진출 등을 위해서는 추가 자본금이 필요할 수 있다"며 "법정자본금 확대를 위해 국회 및 정부와 협의하겠다"고 말했다.

공사는 현대상선이 최근 초대형선(2만3000TEU 12척, 1만5000TEU 8척) 발주와 관련 투자와 보증 방식으로 참여하기 위해 준비 중이라는 설명이다.

황 사장은 남북경협과 관련해서는 "항만시설 확충에서 해운노선 구축까지는 단계적인 접근이 필요하다"며 "북한의 해운물류거점이라 할 수 있는 남포, 해주, 원산 등 주요 항만의 개발과 현대화를 투자에 공사가 우선 참여하고 이후에는 민간이 진입하도록 시장을 만들어가는 것이 순서"라고 밝혔다. 그는 "안정적 항로 확보가 가능한 단계로 진전된다면 남북의 해운ㆍ항만업은 제2의 도약기를 맞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황호선 사장은 문재인 대통령과 경남중ㆍ고교 동창이다. 고교 1학년 때는 같은 반에서 동문수학한 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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