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필품 선정에 제조株 '한숨' VS 대형마트株 '야호'

입력 2008-03-26 07: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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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가 서민들의 생활고를 덜어주기 위한 고육지책으로 25일 발표한 '52개 생활필수품 선정'을 두고 각기 다른 입장을 가진 업체들이 일희일비하고 있다.

52개 생활필수품 선정 종목은 소득수준 하위 40%의 서민들이 자주 구입하고 지출비중이 높은 생활 필수품으로 쌀과 밀가루 돼지고기 등과 같은 농축수산물 13개, 휘발유나 화장지 등의 공업제품 9개, 라면과 소주같은 가공식품 11개, 전기료나 버스요금, 쓰레기봉투 등을 포함한 공공요금 9개 등의 품목들이 포함돼 있다.

정부는 이들 품목에 대해 열흘 주기로 가격동향을 집중 관찰한 후 할당관세 인하를 통한 원가상승을 막고 담합이나 매점매석에 대한 집중단속을 실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이중에는 주거비와 학원비 등과 같이 가격관리가 쉽지 않거나, 휘발유나 등유와 같이 외부요인에 크게 좌우되는 업종들도 포함돼있어 정부의 가격관리 정책의 실효성 여부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제기되고 있다.

또한 정부는 이번 품목 선정 있어 직접적인 가격통제는 없다고 못박았으나, 업계측 입장에서는 최근 원자재 가격인상에 맞춰 제품가격 인상을 고려했으나, 정부의 관리품목이 발표된 현재 시점에서 인상을 보류한 채 전전긍긍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이번에 발표된 52개 생필품 선정이 제조업체에는 '악재'가 될 것이며 대형마트에는 '호재'로 작용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하나대투증권 서동필 연구원은 "정부가 물가안정을 위해 관리종목을 지정하고 직접 관리정책을 들어갔다는 것 자체가 업체들에게는 부담으로 작용할 것"이라며 "특히 제조업체의 경우 원가상승 요인을 제품가격에 충분히 반영하기가 쉽지 않아 전반적으로 타격이 클 것"이라고 예측했다.

서 연구원은 "그러나 대형마트의 경우 이를 계기로 유통업체 자체브랜드상품(PB상품)의 실질구매력이 증가돼 제조업체에 비해 상대적으로 타격을 덜 받게된다"고 설명했다.

교보증권 박종렬 연구원은 "이번에 정부가 발표한 52개 생필품종목 지정은 유통업체들에게 자체브랜드 확충기회를 제공하는 반면에 제품가격 인상이 쉽지않은 음식료업체들에게는 전반적으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전망했다.

박 연구원은 "최근 가공식품의 이물질 파동에 따른 제조업체 브랜드(NB) 신뢰도 하락으로 대형마트의 자체브랜드(PB) 상품에 대한 대체수요가 증가하고 있다"며 "대형마트업체들의 반사이익이 예상된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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