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용진 ‘깜짝발표’ 베일 벗었다...신세계, 온라인사업 1조 투자 MOUㆍ2023년 매출 10조ㆍ국내 1위 목표

입력 2018-01-26 09:26수정 2018-01-26 09: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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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화점·이마트 온라인사업부 물적분할 후 이커머스 별도 법인 추진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이 공언한 온라인 사업 깜짝 발표가 베일을 벗었다. 신세계그룹은 이커머스 사업에 국내 최대규모 수준인 1조 원 이상 투자를 유치하고 2023년까지 매출 10조 원, 국내 1위 플레이어로 도약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신세계그룹은 26일 외국계 투자운용사 비알브이 캐피탈 매니지먼트(BRV Capital Management)와 어피너티 에쿼티 파트너스(Affinity Equity Partners (S) Pte Ltd) 2곳과 향후 이커머스 사업 성장을 위한 대규모 투자 유치를 추진한다는 내용의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그룹 관계자는 “1조 원 이상의 대규모 투자에 외국계 투자운용사들의 관심을 끌 수 있었던 것은 해외 투자사들이 신세계그룹 온라인 사업의 가파른 성장세와 향후 발전 가능성을 높이 평가했기 때문”이라고 풀이했다.

작년 이마트몰과 신세계몰은 각각 매출 1조 원을 돌파한 것으로 추산된다. 작년 3분기까지 매출 신장이 전년 대비 24%를 넘는다. 또 2014년 SSG.COM 출범 이후 신세계그룹의 이커머스 사업은 전년비 매출이 최대 32% 성장을 기록하며, 매년 두 자릿수 이상 매출 신장률을 이어오고 있다.

신세계는 앞으로 이마트몰의 온라인 전용 물류 인프라 조기 확충으로 장보기 전용 온라인몰 위상 확대, 신세계몰의 프리미엄 패션몰 콘셉트 강화, 신규 사업영역 확대, M&A 등을 통한 전방위적인 경쟁력 향상을 실현하면, 국내 이커머스 업계 1위 플레이어에 오를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와 함께 신세계그룹은 현재 신세계백화점과 이마트로 나뉘어 있는 온라인사업부를 물적분할 후 합병해 이커머스 사업을 전담할 신설 법인 설립도 함께 추진할 예정이다.

현재 신세계그룹 내 이커머스 사업은 그룹 온라인 유통 통합 플랫폼인 SSG.COM을 갖추고 있지만, SSG.COM의 대표 콘텐츠인 신세계몰과 이마트몰이 인적, 물적으로 신세계백화점과 이마트로 나뉘어져 있어 한정적인 시너지만 가능했다. 신설되는 이커머스 회사는 올해 내 출범이 목표이며, 세부적인 사항은 추가적인 논의를 통해 정해질 예정이다.

신세계그룹은 이번 MOU를 통한 대규모 투자와 이커머스 법인 신설을 성장 발판으로 삼아 5년 후인 2023년에는 현재의 5배 규모인 연간 매출 10조 원을 달성해 그룹의 핵심 유통 채널로 성장시킨다는 계획이다.

최우정 신세계그룹 이커머스 총괄 부사장은 “신세계그룹의 온라인사업 성과와 향후 발전 가능성이 높다는데 투자사들과 공감했으며, 이에 투자협약 관련 MOU를 체결하게 됐다”며 “신설되는 온라인 사업 별도 법인은 올해 출범이 목표이며, 법인명, 조직 구성 등 세부 사항은 추가 준비를 통해 정해질 예정”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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