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유통업체 매출 3%대 성장속 백화점ㆍSSM만 감소

산업통상자원부는 10월 주요 유통업체의 매출이 지난해 같은 달보다 3.0% 늘어났다고 29일 밝혔다.

온라인 매출이 4.2% 늘었고, 오프라인 매출 증가율은 2.5%였다. 오프라인은 편의점과 대형마트 매출이 성장했으나, 백화점과 SSM(기업형 슈퍼마켓)의 매출이 감소하며 전체 오프라인 매출은 소폭 늘어나는 데 그쳤다.

온라인을 부문별로 살펴보면 온라인 판매가 20.5% 성장을 지속한 가운데, 온라인 판매중개(1.3% ↓, 오픈마켓)는 소폭 하락했다. 연휴기간 배송중단으로 인해 전체 주문량이 감소한 탓이다.

오프라인 부문에서는 백화점(3.7% ↓)과 SSM(7.7% ↓)의 매출이 감소했고, 그 외 편의점(10.3% ↑), 대형마트(5.3% ↑)의 매출이 상승했다.

특히, 편의점은 간편식ㆍ수입맥주 등에 대한 수요가 지속적으로 늘면서 식품군 매출이 지난해보다 12.8%나 늘었다. 전체 점포 수도 작년보다 13.6% 증가했다.

대형마트는 추석연휴로 인한 명절선물세트 판매 증가의 영향으로, 식품(8.8%), 가전문화(6.2%)부문 매출이 상승하며 전체 매출은 5.3% 증가했다.

백화점은 추석연휴로 인한 영업일수 감소(-1일)와 중국인 관광객 감소 등에 따른 방문고객 감소(-5.2%)의 영향으로, 대부분 상품군 매출이 하락하며 전체 매출이 3.7% 줄었다.

대형마트의 점포당 매출액은 전년동기 대비 소폭 증가한데 반해, 백화점 등 나머지 업태는 소폭 감소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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