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ㆍ업계, 유통산업 4차 산업혁명 신기술 도입 추진

입력 2017-02-01 1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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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부 글로벌 유통기업에서 진행 중인 4차 산업혁명 기술을 통한 혁신을 따라잡고 시장을 선점하고자 정부와 업계가 힘을 모으기로 했다. 정부는 유통산업 4차 산업혁명 신기술 적용 연구개발(R&D)에 향후 5년간 150억 원을 투입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일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유통업계 최고경영자(CEO) 간담회를 열고 '유통산업 혁신을 통한 글로벌 경쟁력 강화 방안'을 발표했다.

우선 올해 상반기 유통ㆍ물류업체와 정보통신기술(ICT) 신기술 업체, 제조업체는 융합얼라이언스를 구축해 유통산업에 4차 산업혁명을 접목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한다.

정부는 사업재편의 근거가 되는 기업 활력 제고를 위한 특별법, 신산업 펀드 등을 통해 유통산업의 새 비즈니스 모델 발굴과 변화를 제도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신산업 펀드는 12개 신산업을 투자 대상으로 하는 펀드로 올해 하반기 중 3000억 원 규모의 1차 펀드가 조성될 예정이다.

정부는 또 변화하는 경향을 반영하고 융합을 촉진할 수 있도록 유통산업발전법 등 제도를 재정비하고, 융합형 인재를 양성할 계획이다.

전자상거래, 온ㆍ오프라인 융합, 유통ㆍ물류의 융합 등 신규 업태에 대한 분류 체계 등을 종합적으로 정비한 유통산업발전법 개정안은 올해 하반기 중 나온다.

유통 분야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은 기술이다.

4차 산업혁명 신기술을 유통산업에 조기 적용하는 실증사업을 통해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만들고 초기시장 수요를 창출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이를 위해 내년부터 제조ㆍ유통업체가 공동 활용 가능한 빅데이터를 구축하는 등 4차 산업혁명 신기술 실증사업을 추진하고 상용화할 수 있는 기술을 만드는 데 5년간 150억 원을 투입한다.

전자상거래를 활성화하면서 문턱을 낮추고자 중소 전자상거래 수출 기업에는 특화 자금 200억 원을 배정하는 등 전(全) 주기를 지원하고, 수출 신고 활성화 등을 통해 온라인 해외판매를 확대할 방침이다.

또 정부는 유통산업의 해외 진출 지원을 위해 FTA와 한-인도 CEPA 등 정부간 통상 채널을 활용해 해외 진출 중점 추진 국가의 시장 개방을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

아울러 오는 3월 해외진출 유통기업을 전문무역상사로 지정해 우리 제품의 해외 판로 개척을 지원하고 맞춤형 지원을 통해 해외진출을 활성화한다는 계획도 세웠다.

유통기업의 해외진출(직접 진출 또는 M&A)에 필요한 재원은 수출입은행의 기존 해외투자 지원자금과 무역보험공사의 해외투자보험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기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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