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승용차마일리지 시행·환경부와 비상저감조치도… 황사·미세먼지 통합특보체계 운영
서울시와 환경부·기상청이 올해 미세먼지에 적극 대응한다. 서울시와 환경부는 강도 높은 초미세먼지 저감대책을 운영하고, 환경부와 기상청은 황사·미세먼지 통합특보체계를 운영해 시민들에게 정확한 정보를 제공할 방침이다.
18일 서울시에 따르면 올해 2월부터 환경부와 함께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를 실시한다. 이번 비상조치는 지난 6월 환경부가 발표한 ‘미세먼지 관리 특별대책’의 후속조치로, 1단계 시범지구인 수도권 3개 광역단체에 속한 630여개 행정 및 공공기관의 차량 2부제와 공공사업장 및 건설공사장의 조업단축 등의 조치가 시행된다.
아울러 주행거리를 감축한 차량에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승용차마일리지를 3월부터 시행할 예정이다. 이는 작년 연말 종료된 자동차세 5% 감면 혜택의 승용차요일제의 후속 대책이다. 미세먼지 배출이 가장 많은 교통부문 감축정책으로 운행경유차 저공해화 4만대, 건설기계 엔진 교체, 대기오염물질 배출이 없는 전기차 보급확대(올해 목표 3601대), 사계절 청소가 가능한 분진흡입청소차량(45대) 도입을 통한 비산먼지 저감 등도 추진중이다. 이외에도 혼잡통행료 할인, 공영주차장 주차요금 할인 등의 혜택을 유지하고 초미세먼지 및 오존 등 대기오염 예·경보제를 시행함으로써 고농도 대기오염시 시민건강 보호에 최선을 다한다는 방침이다.
서울시 관계자는 “2014년부터 ‘시민건강 지키는 초미세먼지 20% 줄이기’ 및 2016년 ‘서울시 대기질 개선 특별대책’ 수립 등을 통해 미세먼지 저감에 적극 나서고 있다”며 “홍보물, 언론매체 등을 활용해 전방위적으로 홍보함으로써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미세먼지가 심각하지만 엉망인 예보와 특보 체계로 시민들의 비난을 받았던 환경부와 기상청은 이달부터 황사·미세먼지 통합특보체계를 운영한다. 그동안 황사는 기상청이, 미세먼지는 국립환경과학원이 담당했고 특보는 또 각 지자체에서 발령했다.
중구난방식 시스템에서 제대로 된 예측과 발 빠른 대응이 어려웠던 까닭에 예보 정확도는 60% 수준에 불과했다. 이에 황사·미세먼지 특보는 기존 각각 2단계 체계에서 ‘미세먼지 주의보→미세먼지 경보→황사 경보’의 3단계로 통합한 서비스를 실시한다.
기상청 관계자는 “미세먼지 농도 증가에 따라 미세먼지특보와 황사특보로 각각 발령돼 용어 중복에 따른 국민 혼란을 초래했던 것이 개선되고, 예·경보제의 정확도와 효욜화를 꾀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