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 부총리는 이날 인천신항을 방문해 항만 관계자와 근로자들과 만나 “올해 수출은 3년 만에 플러스로 전환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또 컨테이너 선박의 선적 상황을 살펴본 뒤 “대외 여건이 어렵지만 올해 수출을 통해 우리 경제가 활로를 찾을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 달라”고 당부했다.
인천신항에서 수출품을 싣고 출항하는 새해 첫 컨테이너 선박 현대 부산호의 선적 상황도 직접 살펴봤다. 6763TEU 규모의 현대 부산호는 이날 오후 3시 0분 인천신항을 출발해 중국 상하이를 거쳐 미국 로스앤젤레스에 도착할 예정이다.
유 부총리는 무역금융 등 수출지원 확대, 보호무역주의 대응, 해외 인프라 시장 진출 등을 중심으로 수출을 지원할 계획이다. 올해 수출이 3년 만에 플러스로 전환될 것으로 전망돼 이런 흐름을 가속화하기 위함이다.
유 부총리는 인천신항과 인접한 순환도로 건설과 관련해 “한 구간만 건설이 안 돼 있는 상황 같은데 정부가 지원할 수 있는 것이 있는지 살펴보겠다”라며 “수출이 잘되도록 하기 위해 정부가 지원을 아끼지 말아야 한다고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최근 중국 정부가 유커들의 전세기를 무더기로 불허하는 등 사드 배치에 따른 중국의 통상 보복이 이뤄지고 있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사드 때문이라고 직접적으로 말하진 않지만 연관됐는지는 살펴봐야 한다”며 “중국의 진의를 더 파악해야 한다”고 했다.
올해 미국의 환율조작국 지정 우려와 관련해서는 “우리는 법에 정해진 지정요건에 해당하지 않는 만큼 그럴 리는 없다고 본다”면서도 “우리로서는 나름 대응을 해놓을 필요는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셰일가스 등 미국 수입을 늘린다든지 등의 방법으로 대미 경상수지 흑자 폭을 줄이는 노력을 할 필요가 있다”며 “환율조작국 우려를 줄일 수 있도록 미국을 지속해서 설득하겠다”고 밝혔다.
청탁금지법 대책과 관련해서는 “피해가 있는 산업 중심으로 지원책을 마련하는 것이 중심”이라면서 “그것 외에도 다른 좋은 대책이 있는지 열심히 연구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날 유 부총리의 현장 방문에는 임현철 인천지방해양수산청장, 양장석 인천항만공사 경영본부장 등이 함께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