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국정교과서 오류 13건만 반영… ‘대한민국 수립ㆍ건국절' 용어는 유지

입력 2016-12-05 15: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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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부는 국정 역사교과서 현장검토본에 대한 의견을 수렴한 결과 13건을 최종본에 반영하기로 했다.

교육부와 국사편찬위원회는 5일 지난달 28일 공개한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역사교과서 중학교 역사 1·2, 고등학교 ‘한국사’ 현장검토본에 대한 국민 의견 수렴 결과를 발표했다.

지난 5일간 제출된 검토 의견은 총 984건이다. 이중 13건은 바로 국정 역사교과서에 반영될 예정이다. 반영 내용은 고교 한국사 25쪽 지도의 세형동검 출토지역을 중학교 역사교과서 지도와 통일, 고교 한국사 106쪽 지도에서 동해와 황해 명칭 표기 위치를 바다 가운데로 이동, 고교 한국사 159쪽 김정호의 사진을 김홍도로 교체하는 등 대부분 명칭이나 사진 등 단순 개선이다.

1960~70년대 경제성장 과정에서 국민의 노력, 타국에서 경제개발의 발판을 마련한 파독 간호사와 광부 등의 상황, 2차 인혁당 사건에 대한 기술 추가가 필요하다는 의견 등 85건은 사실 여부 확인이 필요하거나 반영 여부에 대한 면밀한 검토가 필요해 학술적인 검토가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대한민국 수립' 용어와 교과서 집필진의 '편향성' 등에 대한 지적, 국정화 반대 등 886건은 참고사항으로 분류했다.

이날 대한민국 수립에서 정부가 빠진 것에 대해 진재관 국사편찬위원회 편사부장 “수립, 정부 수립에 대한 논란은 학술적인 의견이 다양하게 존재해 기존에 사용됐던 용어 중 집필진의 의도와 국민적인 상식 상황에 가장 적합했던 용어를 골라서 사용했다”며 “학술단체의 토론회와 국민적인 통일된 의견이 만들어지면 교과서에 반영해서 수정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금용한 교육부 학교정책실장교육부는 “국정 역사교과서는 검정 교과서에 비해 대한민국의 정통성 강화, 북한실상에 대한 올바른 이해, 산업화와 민주화의 과정과 성과에 대한 균형 잡힌 서술 등 내용면에서 크게 개선됐다"고 강조했다. 이어 “검토 의견은 매일 편찬기관인 국사편찬위원회로 전달되고 있으며, 각 단원별 집필진과 국사편찬위원회는 학문적 타당성과, 교육과정과의 부합성 등을 기준으로 제출된 의견의 반영 필요성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국정 역사교과서 현장 공개본 열람과 검토 의견 제출은 오는 23일까지 가능하다. 국사편찬위원회와 집필진은 제출된 의견을 반영해 교과서를 수정하고 내년 1월경 편찬심의회의 심의 과정을 거쳐 최종 완성본을 마련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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