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차, 멕시코에 4 공장 준공…글로벌 생산능력 356만대로 확대

입력 2016-09-08 08:23수정 2016-09-08 08: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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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몽구 회장과 내외빈들이 기아차 멕시코 공장의 본격적인 출발을 알리는 버튼을 누르고 있다. 왼쪽부터 미구엘 앙헬 로사노 뭉기아 페스케리아 시장, 일데폰소 구아하르도 비야레알 연방경제부장관, 정 회장, 하이메 로드리게스 칼데론 누에보 레온 주지사, 전비호 주멕시코 한국대사.(기아차)
기아자동차가 멕시코에 새로운 생산기지를 마련했다. 중국, 유럽, 미국에 이은 4번째 해외 공장을 확보하면서 관세 장벽이 높은 멕시코 시장과 함께 미주시장 공략에 본격적으로 뛰어들었다.

기아차는 7일(현지시간) 멕시코 누에보 레온주 페스케리아에서 현지 정관계 인사들과 기아차ㆍ협력사 임직원 등 5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멕시코 공장 준공식을 개최했다.

이날 정몽구 회장은 기념사에서 “기아차 멕시코 공장은 혁신적인 디자인과 세계 최고 품질의 자동차를 생산해 멕시코 시장뿐만 아니라 세계 각국에 수출할 계획”이라면서 “멕시코 공장은 현대기아차가 지금까지 쌓아온 높은 수준의 품질 경험을 통해 자동차 생산의 세계적인 명문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기아차는 2014년 8월 멕시코 공장 건설을 위한 투자계약을 체결하고 같은 해 10월 40만대 생산규모의 공장 건설에 착공했다. 올해 5월부터 준중형차 K3(현지명 포르테) 생산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양산에 들어갔다. 이에 따라 기아차는 국내 160만대, 국외 196만대 등 총 356만대의 글로벌 생산능력을 갖추게 됐다.

기아차는 멕시코 공장 준공을 계기로 현지 생산 물량은 물론 현지 생산량의 최대 10%에 달하는 국내수출 물량도 무관세 혜택을 받게 돼 내수판매량이 135만대에 달하는 멕시코 시장에서 글로벌 업체들과 경쟁할 수 있는 기반을 갖추게 됐다. 기아차는 올해 멕시코 시장에서 5만5000대를 판매해 3.5%의 시장점유율을 달성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이를 위해 현지에서 생산ㆍ판매 중인 K3 외에 현지화된 프라이드 후속(현지명 리오) 모델을 추가 양산하는 등 현지 고객들의 요구를 반영한 맞춤형 제품 출시에 박차를 가할 방침이다. 기아차는 연말까지 멕시코 공장에서 K3 10만대를 생산하고, 앞으로 연간 40만대까지 생산량을 늘려나갈 계획이다.

아울러 멕시코 공장 준공을 계기로 북미와 중남미 다수 국가에 무관세 판매가 가능해진 점을 적극적으로 활용, 중남미 시장에서의 판매 확대와 함께 북미 시장에 대한 공세를 강화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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