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제주지사는 "제2제주공항 예정지 및 소음피해지역으로 발표된 마을 주민에게 개발 이익을 공유하도록 배려하고 보장하겠다"고 말했다.
원 지사는 지난 23일 국토교통부 기자단과 간담회를 통해 "제주도민 전체로는 25년간 논의만 하다 제2공항 건설이 결정됐기에 다들 환영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앞서 국토교통부는 지난 10일 제주도 동부권인 성산읍 고성리·수산리·온평리·난산리·신산리 일대 4.9㎢(150만평)에 제2공항을 건설해 2025년 개항하도록 추진한다고 발표했다.
이에 성산읍 온평리, 수산리 등 일부 마을에서는 대책위원회를 구성하는 등 공항 건설 반대 여론이 일고 있다.
이에 대해 원 지사는 "해당 지역 주민들은 본인들만 피해보고 이득은 다른 사람이 보는 게 아닌가 하는 불안감이 큰 상태"라며 "과거 청계천 사례처럼 진정성을 가지고 끈질기게 주민들의 실질적 내용에 초점을 맞춰 잘 풀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주민이 반대해도 토지를 수용할 수 있느냐는 질문에는 "공항용지와 도시계획 지역은 전부 수용대상이다. 민주주의 시대이고 주민입장 이해하기에 가급적이면 협의 매수를 하겠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원 지사는 땅값 상승에 대한 우려에 "토지거래허가구역을 확대할 것인지 심각하게 실시간으로 보고 있다"며 "언제든지 의사결정이 가능한 상태"라고 말했다.
제주도는 성산읍 전체를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지정했고 서귀포시는 보상금을 노린 불법 개발행위를 막고자 합동단속반을 운영하고 있다.
제2공항 예정지는 밭(임야)이 대부분이라 이주해야 하는 주민은 60여가구, 주변의 소음피해 가구는 제2공항이 풀가동 할 때 900가구로 추정된다.
원 지사는 제2공항 주변을 공공 주도로 '에어시티'로 조성하고 이를 통해 개발이익이 지역주민에게 부여한다는 방안을 내세우고 있다.
원 지사는 "제2공항을 지으면 연간 2500만명이 이용할 텐데 이를 위한 편의시설이 당연히 있어야 한다"며 "에어시티를 안 하면 공항 담벼락 밖은 유채밭을 내버려두고 민간이 와서 개발하라는 건데 공영개발을 해야 투기를 막을 수 있다. 도시계획으로 묶어버릴 생각"이라고 밝혔다.
원 지사는 특히 제2공항을 금융특화 구역으로 연계 개발해 입국대를 통과하기 전에 역외금융, 관세에서 자유로운 사업구역을 조성하는 '프리포트(free port)' 개념을 고려 중이다.
또한 원 지사는 2020년부터 제주공항이 포화하기에 개항시기를 2023년으로 2년 앞당기고자 청와대와 최경환 경제부총리를 잇달아 찾아가 협조를 요청하고 있다.
예비타당성 조사 기간을 줄여 내년 중순에 마치면 1년간 기본계획 마련, 다시 1년간 기본·실시설계 단계를 거치게 된다.
이밖에 원 지사는 제2공항이 개항하기 전 제주 서귀포시 표선면에 있는 대한항공 정석비행장을 활용하는 방안도 아이디어로 내놓았다. 이에 대해 그는 "개항 시기를 2년 앞당겨도 2020년부터 2023년까지 3년간 포화상태인데 여러가지 대안 가운데 하나로 일부 비행기를 정석비행장으로 빼는 방안을 생각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제2공항의 24시간 운영에 대해서도 가능성을 열어둔다는 입장이다.
그는 "소음피해지역 주민은 절대 반대하고 관광업계는 반드시 해야 한다는 입장"이라며 "안그래도 충격을 받은 지역 주민 입장을 생각하면 24시간 운영을 지금 논의에 부치는 건 해도 너무한다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제주도 자체가 포화하는 건 아니냐는 질문에는 "100만명까지는 가능한데 현재 정주인구는 63만명"이라며 "400만명이 사는 싱가포르의 면적은 제주도의 4분의 1수준"이라고 답했다.
원 지사는 "제주는 청정자연이 핵심이라 보존할 곳은 확실히 보존하고 난개발이 아니라 고급형, 밀도 있는 콘텐츠로 개발하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이밖에 롯데관광개발이 제주도에 드림타워 카지노리조트를 짓는 데 대해 "건축허가를 내준 것이지 카지노는 보장된 게 전혀 없다. 누구 마음대로 카지노냐"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