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운뎃점 이용한 'I·SEOUL·U'로...서울시, 새 브랜드 디자인 확정

입력 2015-11-25 09: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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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서울시)

서울시는 새 브랜드 슬로건 '아이서울유(I·SEOUL·U)'의 공식 디자인을 확정하고 이를 활용하는 방안을 담은 '서울브랜드 길라잡이'를 공개했다고 25일 발표했다.

시에 따르면 지난달 28일 시민공모를 통해 탄생한 '아이서울유'의 최종 디자인은 당초 글자 사이의 마침표를 가운뎃점으로 수정,'I.SEOUL.U'에서 'I·SEOUL·U'로 변경됐다. I(나)와 U(너)가 서울을 사이에 두고 연결된다는 의미를 강조한 것이다.

또 '나와 너'가 국어적 표현에 맞지 않는다는 서울시 국어바르게쓰기위원회의 자문내용을 반영해 '너와 나의 서울'로 변경, 한글 위주의 국문 기본형도 마련했다.

브랜드 수정과 함께 시가 발표한 '서울브랜드 길라잡이'는 서울브랜드 안내서와 사용설명서로 구성된다.

이번 새 브랜드는 3세대 오픈 플랫폼형으로 시민 누구나 영리, 비영리 분야에 관계없이 활용이 가능하다. 다만 영리분야에선 'I'와 'U' 사이에 첨가할 용어가 반드시 등록된 상표여야 하며, 서울브랜드 홈페이지 신청란에 기재하고 승인을 받으면 별도의 수수료 없이 사용할 수 있다.

황보연 서울시 시민소통기획관은 “이미 많은 시민들이 다양한 형태로 'I·SEOUL·U'를 활용하고 있다”며 “'I·SEOUL·U'가 세계적으로 사랑받는 브랜드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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