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국감]"대우조선 임원 연봉 8억 유지…현대중 연봉 삭감과 대조적"

대규모 부실사태로 논란을 일으킨 대우조선해양의 지난해 임원급 연봉이 성과급 포함 8억원대를 유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현대중공업이 지난해 영업손실 발생과 관련해 CEO 연봉을 삭감한 것과는 대조적이다.

이 과정에서 금융위원회가 대우조선의 주주총회 안건 부의를 통해 임원급 연봉 동결을 제동할 수 있었음에도, 무조건적인 찬성표를 던짐으로써 관리 감독에 소홀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오신환 새누리당 의원은 14일 국회 정무위원회에서 열린 국정감사에서 임종룡 금융위원장에게 "대우조선 주총을 통한 의사결정 과정에서 대우조선의 부실을 사전에 견지할 수 있었음에도 주총 안건에 찬성표를 던졌다"고 지적했다.

대우조선에 공적자금을 투입한 산업은행과 금융위, 국민연금관리공단 등의 지분을 합하면 51%를 넘어선다. 이중 금융위는 지난 2013년 2월 당시 대우조선 부실채권을 정리하는 과정에서 공적자금을 투입, 대우조선의 주식 3282만주를 보유하게 됐다.

오 의원에 따르면 그간 대우조선의 주총 안건에는 △이사 선임의 건 △대출한도 승인의 건 △임원 퇴직금 지급 일부 변경의 건 등이 부의, 금융위는 해당 안건에 전부 찬성표를 던졌다.

이와 관련, 2011년 이후 지난해까지 대우조선 임원의 경우 사장과 부사장, 전무 모두 연봉 삭감 횟수는 단 한 차례도 없다. 평균 연봉 4억2723만원에 성과급을 포함하면 대우조선의 임원이 1년간 대우조선으로부터 받는 돈은 총 8억원을 넘어선다.

오 의원은 "지난해 적자 손실이 크게 난 현대중공업은 CEO의 연봉을 삭감했다"며 "금융위 산하 공자위는 이 같은 노력을 하지 않았다. 대우조선의 경영에 좀 더 세심하고 밀도 있게 검토했더라면 이 같은 결과는 없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임 위원장은 "공적자금 회수와 관련해 운영사항을 살펴보고, 보완점이 필요하면 보완하겠다"라고 답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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