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시추선 공정지연이 원인
대우조선해양은 올해 2분기 매출액 1조6564억원, 영업손실 3조318억원, 당긴순손실 2조4816억원을 각각 기록했다고 29일 밝혔다.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하면 매출액은 58.2% 감소했으며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적자전환했다.
대우조선해양 관계자는 “극지용 반잠수식 해양시추선인 ‘송가 리그(Songa Rig)’ 프로젝트와 같은 미경험 해양프로젝트 건조 과정에서 발생한 공정지연으로 투입원가가 증가해 손실 규모가 커졌다”고 설명했다.
대우조선해양은 2011년과 2012년 두 차례에 걸쳐 노르웨이의 원유 시추 업체인 송가 오프쇼어로부터 총 2조4000억원 규모의 해양시추선 4척을 수주했다.
이 회사는 2014년 말까지 1호선을 넘기는 조건으로 계약을 맺었으나 건조 지연으로 지난달 30일에야 1호선을 인도했다. 나머지 3척은 올해 하반기에서 내년 초 사이에 인도될 예정이다.
대우조선해양 측은 송가 리그의 건조 지연으로 발생한 최대 1조원 규모의 손실을 보전해달라며 이달 중순 영국 런던해사중재협회(LMAA)에 송가를 상대로 국제 중재를 신청했다. 그러나 송가 측은 “해양시추선의 건조 지연은 대우조선해양에 책임이 있어 추가 대금을 지급할 수 없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회사 측은 2분기 사상 최대 적자를 기록했지만 하반기에는 실적이 개선될 것으로 예상했다. 대우조선해양 관계자는 “LNG선 등 지난해 대거 수주한 고부가가치 선박의 건조가 본격화되는 하반기 이후부터는 실적 정상화가 가능할 것”이라며 “앞으로 전사적 점검을 통해 비효율성을 제거하고 수익개선을 이뤄내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