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주기업 내륙운송비 부담 감소시켜야'
국내 무역업체들이 부산 신항 이용에 따른 가장 큰 애로 사항으로 선사 기항 서비스 미흡과 내륙운송비 부담 증대를 꼽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무역협회는 4일 "하주협의회와 함께 국내 대형 하주기업과 포워더업체를 대상으로 실시한 '부산 신항 이용에 따른 애로 사항과 개선 방안' 조사결과 부산 신항 이용에 따른 애로 사항으로 선사 기항 서비스 미흡과 스케줄 미비가 전체 32.8%로 가장 높았다"고 밝혔다.
뒤이어 ▲내륙운송비 부담 증대(25.9%) ▲배후수송체계 미흡(17.2%) ▲부산 북항과 신항간 연계수송망 구축 미흡(15.5%) 순으로 조사됐다.
무협에 따르면 무역업체들은 부산신항 이용 활성화를 위해 선사기항 서비스 및 스케줄 다양화를 이뤄야 한다는 응답이 20.5%로 가장 높았으며 뒤이어 ▲내륙운송비 절감(19.5%) ▲배후 도로망 확충(16.7%) ▲항만부대비 서비스 제고(14.9%) 순으로 지적했다.
무협은 "무역업체들은 현재 부산 신항 이용시 기존 북항 이용 때보다 내륙운송비를 TEU(20피트 컨테이너)당 6만9000원, FEU(40피트 컨테이너)당 8만1000원을 추가 부담하고 있다"며 "신항 이용 활성화를 위해 불합리한 육상운송요율의 시정을 통한 하주기업의 내륙운송비 부담을 줄여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특히 이번 조사에 응답한 업체 중 42.3%는 현대 부산신항을 이용하고 있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신항을 이용하지 않고 있는 업체 중 '연내 부산 신항을 이용'이라고 응답한 업체의 비율은 22.2%에 불과했다.
업체들은 부산 신항 가동 정상화 여부는 대체로 정부의 의지에 달려있다고 보고 있으며 현재와 같은 여건에서 부산 신항이 정상화되기까지 최소 4~5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했다고 무협은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