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정 및 졸업·입학 특수 앞두고 ‘가입자 뺏기’ 경쟁 치열
1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이동통신 사업들이 연말연시 특수를 맞아 대리점 영업을 활성화하기 위해 대리점 수수료를 올려주는 수법으로 ‘가입자 뺏기’에 열을 올리고 있다.
대리점 수수료는 일반적으로 10만원 수준이지만 현재 적게는 30만원에서 많게는 40만원으로 늘어났다. 이러한 대리점 수수료 인상은 가입자 뺏기를 위한 불법보조금으로 활용된다.
지난달부터 이동통신 대리점에서는 일부 휴대폰에 대해 최고 40만원의 보조금을 지급하고 있으며, 불법보조금으로 일부 재고 휴대폰의 경우 ‘공짜폰’으로 둔갑해 소비자들을 유혹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LG텔레콤은 지난달 순증 가입자가 6만3560명으로 크게 늘어 누적 가입자는 707만5933명을 기록했다. 이는 지난해 12월 2만9000명의 순증을 기록한 것에 비해 2배 이상 늘어난 것이다.
KTF는 지난달 5만9973명의 가입자 순증을 기록해 전월(5만606명) 대비 비슷한 수준을 유지했다.
SK텔레콤은 지난달 9만7512명의 순증 가입자를 기록해 지난해 12월(6만9281명)에 비해 30% 가량 늘었다.
결국 LG텔레콤이 지난달 순증 가입자를 크게 늘리면서 불법보조금을 통한 가입자 뺏기를 주도해 시장 혼탁의 주범이 아니냐는 눈총을 받고 있다.
이러한 불법보조금 지급은 구정 및 졸업·입학 특수를 맞아 더욱 크게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통신위는 지난달 중순 1차 시장 조사를 한데 이어 앞으로 구정을 전후해 불법보조금 단속 및 조사에 나설 예정이다.
업계 한 관계자는 “이통사들이 수익성 악화로 과도한 마케팅 지출을 자제해야 하지만 한 사업자라도 불법보조금을 이용해 가입자 뺏기에 나선다면 다른 사업자들은 이를 방어하기 위해 불법보조금 지급으로 맞설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며 “단순히 방어만 하더라도 마케팅 비용이 지출되기 때문에 이통시장에서는 ‘가입자 뺏고 뺏기기’가 악순환되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