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르스, 소비 회복에 찬물…유통ㆍ섬유업 보수적 접근 필요"-HMC

입력 2015-06-15 09: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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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가 살아나던 소비 회복에 찬물을 끼얹으며 유통ㆍ섬유업종에 대해 당분간 보수적인 접근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15일 HMC투자증권에 따르면 이 달 들어 메르스 확진 환자 증가로 소비심리가 급격히 위축되면서 소매 유통과 문화, 여가생활 등 내수소비가 빠르게 악화되고 있다.

6월 백화점과 대형마트의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6.5%, 3.4% 감소했다. 영화관, 놀이공원, 프로야구, 박물관, 미술관 등의 입장객 감소율이 역시 빠르게 확대되고 있다.

박종렬 HMC투자증권 연구원은 "지난해 세월호 참사 영향에 따른 기저효과에다 올해 들어 부동산과 주식시장의 긍정적인 자산효과가 겹치면서 지난 1분기를 저점으로 4~5월 두 달 연속 소비심리와 소비 지출 증가율이 회복세를 나타낸 바 있다"며 "그러나 메르스가 발생하면서 상황은 크게 달라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유통업체들의 영업실적 회복도 당초 예상보다 늦어질 전망이다. 유통업체의 영업실적은 지난 1분기를 저점으로 2분기부터 회복세로 전환될 것으로 보였으나 메르스의 영향으로 훼손된 소비심리가 정상화 되기까지는 상당한 시일이 필요해 보인다.

이에 더해 글로벌 경기침체와 엔저에 따른 수출경쟁력 약화 등으로 수출 감소세가 지속되고 있고, 유가하락에도 불구하고 가계 구매력은크게 제고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여 실적 회복세는 둔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처럼 메르스로 인한 악재가 소비시장 전방위적으로 확대되면서 유통과 섬유업종에 대한 접근은 보수적 접근 불가피할 전망이다.

다만 상대적으로 유리할수 있는 종목군은 △메르스 반사이익과 업황 호조(편의점), △실적 턴어라운드(롯데하이마트, 한섬) △낙폭과대와 메르스로 인한 반사이익(홈쇼핑) △시내면세점사업권획득 예상(호텔신라, 신세계) 등이 있다. 하지만 이들 종목도 보수적 관점에서 저점 분할 매수 전략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박 연구원은 "업황 회복이 쉽지 않은 가운데 관련업체들의 영업실적 또한 당초 기대치를 하회할 개연성이 높아졌다"며 "메르스 악재가 해소되기 전까지는 유통업종에 대해 보수적인 접근이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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