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재난대응 로봇 개발 본격화…2022년부터 상용화

입력 2015-04-13 1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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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통상자원부는 화재, 폭발, 붕괴 등 복합재난과 원전 사고에 활용할 재난대응 로봇의 핵심기술을 개발하고 인프라를 구축하기 위한 ‘국민안전 로봇 프로젝트’에 대한 예비타당성조사를 진행하고 있다고13일 밝혔다.

산업부는 오는 8월로 예정된 예비타당성조사 결과 사업성이 있다고 판단되면 ‘짙은 연기 속에서도 동작이 가능한 센서’와 ‘험지 구동용 크롤러 시스템 등 관련 기술을 개발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화재나 폭발, 붕괴 등 복합재난과 원전 사고시 피해자 확인 및 구조, 초동대처가 가능한 로봇 개발이 추진된다.

산업부는 그동안 제조용 로봇과 국방, 사회안전 등 서비스용 로봇 개발을 통해 축적된 센서, 감속기, 네트워크 모듈 등 기술성과를 바탕으로 2021년까지 재난대응 로봇 기술개발 및 현장적용 검증을 마치고 2022년부터 상용화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국민안전 로봇 개발 기획 단계부터 국민안전처, 한국수력원자력 등 관계부처와 협의해 오고 있으며, 향후 소방관과 원전 근무자 등 수요자들의 요구를 적극 수렴해 기술개발에 반영할 계획이다.

현재 재난대응 로봇 분야에서 선도적 기술을 보유한 국가는 없으며 미국, 일본, 유럽연합(EU) 등 선진국들은 관련 기술 확보 및 세계시장 선점을 위해 연구개발(R&D)과 경진대회 개최 등 다양한 전략적 투자를 진행 중이다.

한편 오는 6월 미국에서 열리는 ‘국제 재난대응 로봇 경진대회(DARPA Robotics Challenge: DRC)’ 결선에 총 25개 팀이 진출했으며 한국에서도 KAIST(로봇명 휴보)와 로보티즈(로봇명 똘망), 서울대(휴보 하드웨어 사용) 등 3개 국내팀이 참가한다.

DRC는 미국 국방부 산하 방위고등연구계획국(DARPA: Defense Advanced Research Projects Agency)이 재난대응 관련 로봇기술 개발을 촉진하기 위해 개최하는 세계 최대규모 로봇 경진대회다.

결선에서는 재난발생 상황을 가정해 인간과 유사한 휴머노이드 로봇이 자동차 운전, 장애물 제거, 험지 돌파, 밸브 잠그기 등 9가지 미션을 수행해야 하며 상위 3개팀에는 총 350만달러의 상금이 지급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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