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로 뛰는 CEO들] 롯데그룹, 본사 비영업 임직원 20% 점포로 현장 발령

입력 2015-02-23 1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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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7월 이원준 롯데백화점 대표(오른쪽에서 세번째)와 김기문 중소기업중앙회 회장(두번째)을 비롯한 참석자들이 서울 소공동 롯데백화점 본점에서 열린 ‘롯데백화점-중소기업중앙회 상생협약체결식’을 마친 뒤 드림플라자 매장을 둘러보고 있다.사진제공 롯데백화점

지난해 4월 롯데백화점 대표로 취임한 이원준 사장은 취임 초기부터 임직원들에게 현장경영을 강조했다. 특히 임원 및 점장을 대상으로 한 상견례 자리와 취임사를 통해 ‘우문현답’의 자세로 임해줄 것을 당부했다. ‘우문현답’이란 ‘우리의 문제는 현장에 답이 있다’의 줄임말로, 현장경영을 강조하기 위해 이 대표가 백화점 본점장 및 영업본부장으로 지낼 때부터 현장 근무자들에게 강조하던 내용이다.

이 대표는 영업현장을 지원하기 위한 다양한 활동을 이어왔다. 지난해 6월에는 본사의 비영업 부서에서 근무하는 임직원 350여명 중 60여명을 일선 점포로 내보내는 비정기 인사를 단행했다. 인사에 포함된 직원들은 주로 매장을 관리하는 실무자급 직원으로, 기존 직원의 20%나 되는 인원이 한꺼번에 현장에 발령난 것은 이례적인 일이다.

올해 초에는 현장근무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점포로 만들기 위한 조직 개편도 진행했다. 잡화팀장, 여성팀장 등 상품군에 따라 관리형으로 분류되어 있던 영업팀장을, 각 층을 담당하는 실무형 플로어장(Floor長)으로 전환하고, 관리 조직을 슬림화했다.

롯데홈쇼핑 강현구 대표이사는 업무 현장에서 발생하는 일체의 비용을 직접 부담해 ‘갑질 문화’를 근절하기로 했다. 현재 롯데홈쇼핑은 투명한 경영문화를 구축하기 위해 전 직원에게 ‘클린경영 활동비’를 매월 지급하고 있다. 부서장이나 관리자에게만 지급되던 업무활동 비용을 실무 직급직원에게도 지급해 불공정 거래 관행을 개인 스스로 근절하도록 하겠다는 취지다. 협력업체로부터 커피 한 잔 얻어먹지 않겠다는 의지가 담겨 있다.

또 지난해 10월에는 ‘투명경영’ 강화를 위해 경영투명성위원회를 출범했다. 위원장은 강철규 전 공정거래위원장이 맡았다. 위원회는 강성구 한국투명성기구 상임정책위원, 곽수근 서울대 교수 등 학계, 소비자 단체, 언론계 인사 등 10명으로 구성됐다.

강 대표는 “불공정 거래 관행 근절에 전 직원이 적극 동참해 투명·청렴 경영문화가 내부적으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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