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위, 현대·기아차에 납품하는 일본·독일 업체 담합 의혹 조사

입력 2015-01-28 08: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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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정거래위원회는 현대·기아자동차에 자동차 부품을 납품하는 일본·독일계 업체들이 가격을 담합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조사에 나섰다고 28일 밝혔다.

현재 공정위가 조사 중인 일본·독일 업체들은 5곳 내외로, 이들은 현대·기아차를 상대로 수년간 부품 가격을 담합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업계는 차종 및 생산공정별로 자동차에 들어가는 부품에 차이가 있어 담합의 영향을 받은 차량이 몇 대인지는 조사 결과가 나와야 알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현대·기아차의 생산량으로 미뤄 볼 때 많게는 수백만대가 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다만, 자동차 부품 중 이번 건과 관련된 것이 무엇인지는 아직 확인되지 않고 있다.

업계에서는 일본과 독일 업체들이 현대·기아차가 입찰을 한 부품에 대해 저가 수주를 피하고자 사전에 낙찰자를 합의한 후 합의된 가격대로 견적 가격을 제출한 것으로 보고 있다.

가령 핵심 부품을 만드는 일본 A사와 독일 B사가 사전 만남이나 전화로 A사가 낙찰받기로 합의한 뒤 각각 95만원(A사), 100만원(B사)에 투찰하는 식이다. 두 업체는 다른 자동차 부품에 대해서는 B사가 낙찰받기로 합의, 이 부품 입찰에서는 역할을 바꿔 A사가 들러리 역할을 하는 방식을 쓴 것으로 전해졌다.

자동차 부품은 수만개에 달해 하나하나의 부품값 인상은 자동차 가격을 끌어올릴 수 있다. 이럴 때 국내 소비자들이 담합에 따른 피해를 볼 수 있다.

공정위 관계자는 “현재 조사가 진행 중이어서 구체적으로 언급할 수 없다”면서 “담합 업체들에 대한 제재 수위도 예상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현대·기아차의 1년 생산량이 800만대 수준인 것을 고려할 때 많게는 1000억원이 넘는 과징금 부과와 함께 검찰고발이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이에 앞서 공정위는 2013년 현대·기아차가 발주한 자동차계량장치, 와이퍼시스템 입찰에 참여하면서 담합한 덴소(일본), 콘티넨탈(독일), 보쉬(독일) 등 일본·독일계 업체 5곳에 총 1146억원의 과징금을 부과하고, 법인들을 검찰에 고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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