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나마운하보다 3배 길어·건설비 55조…환경오염 우려·이주 문제 등으로 거센 반대
파나마운하의 경쟁상대가 될 니카라과운하가 드디어 첫 삽을 떴다.
니카라과의 오마르 알레슬레벤스 부통령과 운하 건설업체인 홍콩니카라과운하개발(HKND)의 왕징 회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22일(현지시간) 브리토에서 착공식이 열렸다고 AP통신이 보도했다.
브리토는 수도 마나과에서 130km 떨어진 곳이며 니카라과운하의 태평양쪽 진입로로 운하 첫 항만이 들어설 예정이다.
왕징 회장은 “운하는 중남미에서 가장 가난한 나라 중 하나인 니카라과의 역사와 경제를 바꿀 것”이라고 강조했다.
오는 2020년 완공 예정인 니카라과운하의 총연장은 278km로 파나마운하보다 세 배나 길며 수용 물동량 규모는 배가 넘을 것으로 기대된다. 운하와 함께 2개의 항구와 공항, 발전소, 휴양지 등도 조성된다. HKND는 건설 기간은 약 5년 정도 걸리고 총 500억 달러(약 55조원)의 비용이 들 것으로 예상했다.
니카라과 정부는 운하가 건설되면 25만개의 일자리가 생기고 국내총생산(GDP)이 배로 늘어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나 현지에서는 운하 건설 지역에 거주하는 농민과 원주민들의 토지 강제압류와 중남미 최대 식수원인 니카라과호수 오염 우려에 반대 여론이 거세다고 통신은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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