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땅콩 회항’ 사건과 관련한 국토교통부의 조사가 봐주기 논란을 빚은 가운데 국토부의 항공안전감독관 16명 중 14명이 대한항공 출신인 것으로 파악됐다.
19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새누리당 이노근 의원이 국토부에서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국토부의 항공안전감독관 16명 중 2명을 제외한 14명은 대한항공에서 근무한 적이 있었다. 운항자격심사관 10명까지 합치면 26명 중 20명이 대한항공 출신이다.
항공안전감독관은 운항(6명), 정비(5명), 운항관리(2명), 객실(2명), 위험물(1명) 등 5개 분야로 나뉘어 있다. 이 중 7명은 직전까지 대한항공에서 근무했으며, 7명은 대한항공에서 근무하다가 다른 항공사를 거쳐 국토부 감독관이 됐다. 대한항공 출신이 아닌 2명은 각각 아시아나항공과 외국항공사 근무경력을 갖고 있다.
조종사 출신으로 이뤄진 운항자격심사관은 10명 중 6명이 대한항공 출신이다. 하시아나항공 출신이 3명 있으며 다른 1명은 운송용 항공사 외의 다른 기업에서 일했다.
이를 두고 특정 항공사 출신 편중 현상이 심하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앞서 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의 ‘땅콩 회항’ 사건과 관련한 조사에서도 국토부 조사단 6명 가운데 일반 공무원 4명을 빼고 항공안전감독관 2명이 모두 대한항공 출신이란 사실이 밝혀져 공정성 논란이 제기된 바 있다.
국토부는 이 같은 인적 구성이 큰 문제가 될 게 없다는 입장이다. 서승환 국토부 장관은 지난 16일 기자간담회에서 “대한항공이 크니까 숫자가 많은 게 사실인데 시간이 흐르면 해결될 것”이라며 “(조사의) 공정성 문제는 전혀 없다고 단언할 수 있다”고 말했다. 다만 그러면서도 서 장관은 “다른 채널에서 안전감독관을 충원할 방안이 있는지 지속적으로 검토할 것”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