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코스피 시장에서 상한가를 기록한 종목은 한농화성, 화천기계다.
한농화성은 전 거래일 대비 29.83% 오른 2만2850원에 거래를 마쳤다. 시장에서는 전고체 배터리(고체·고분자 전해질) 밸류체인으로의 재평가 기대가 주가를 끌어올린 것으로 보고 있다. 전고체 배터리 관련 모멘텀이 재부각되며 소재주 전반에 수급이 쏠린 영향이다.
화천기계는 29.90% 상승한 5800원에 장을 마감했다. 최근 증시의 주도 테마로 부상한 피지컬 AI(Physical AI)·로봇 투자 기대가 자동화·공작기계 등 전방 산업으로 번지면서, 관련 종목군에 단기 매수세가 집중된 흐름으로 해석된다.
이날 코스피 시장에서 하한가를 기록한 종목은 없다.
코스닥 시장에서는 레이크머티리얼즈, 리튬포어스, 비엘팜텍, 서남, 씨아이에스, 엔시트론, 유일에너테크, 이브이첨단소재, 중앙첨단소재, 하이드로리튬, 해성에어로보틱스, 해성옵틱스, 휴림에이텍 등이 상한가를 기록했다.
이날 코스닥 상한가 랠리는 크게 △리튬·전고체 배터리(소재·장비) △로봇(피지컬 AI) △개별 재료(지분·공시·이슈)로 묶였다. 우선 리튬 가격 반등 기대와 AI 데이터센터 확산에 따른 ESS 수요 확대 전망이 겹치며 리튬 관련주로 수급이 쏠렸다. 하이드로리튬은 2380원, 리튬포어스는 1067원, 중앙첨단소재는 2780원으로 상한가를 형성했다.
전고체 쪽으로는 소재·장비주 동반 강세가 두드러졌다. 레이크머티리얼즈는 2만1050원, 씨아이에스는 9240원, 유일에너테크는 1292원, 이브이첨단소재는 2085원에 거래를 마쳤다. 전고체 배터리 테마가 강세를 보이면서 관련 종목군이 함께 반응했고, 장비주로도 순환매가 확산한 모습이다.
로봇 테마 역시 강세를 이어갔다. 해성에어로보틱스는 2만250원으로 2거래일 연속 상한가 흐름을 나타냈다. 시장에서는 CES 2026을 전후로 형성된 로봇주 열기가 중소형주로 번지는 과정에서 수급이 집중된 것으로 해석했다. 해성옵틱스는 1972원, 휴림에이텍은 1153원으로 상한가를 기록했다. 휴림에이텍은 최대주주가 휴림로봇으로 연결돼 있어 로봇 테마 확산 국면에서 연동 매수세가 붙는 양상이다.
개별 재료도 상한가를 만들었다. 비엘팜텍은 747원으로 상한가를 기록했는데, 시장에서는 대표 지분 확대 이슈와 분자접착제(Molecular Glue) 플랫폼 기대가 부각된 영향으로 풀이한다. 서남은 3540원에 상한가로 마감했다. 초전도체 관련 기대가 재점화되며 테마 수급이 유입된 흐름으로 해석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