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방산 기술력으로 장벽 넘자” 천조국 두드리는 한화

美육군 현대화 사업 도전하는 한화에어로
현지 탄약 공장 건설 구상도 막바지
한화시스템, 디지털 항공전자 장비 첫 미국 수출 성사

▲한화가 미국 워싱턴DC에서 10월 13~15일 열리는 'AUSA 2025' 전시회에서 K9 자주포를 전시한 모습. (한화에어로스페이스)

한화 방산부문이 세계 최대 방산 시장인 미국을 정조준하며 존재감을 키우고 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한화에어로스페이스의 미국 자회사 한화디펜스USA(Hanwha Defense USA)는 최근 미 육군 전투역량개발사령부(DEVCOM) 산하 무장센터(Armaments Center)와 협력 연구·개발 협정(CRADA)을 체결했다.

핵심은 미 정부가 설계한 155㎜ 58구경장 포신을 K9 계열 플랫폼에 통합해 시험·검증하는 것이다. 한화디펜스USA는 이를 미 국방부에 K9을 공급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이라고 설명했다.

마이크 스미스 한화디펜스 미국법인 최고운영책임자(COO)는 "미 육군과의 이번 협력은 한화의 장거리 정밀 사격 플랫폼 제품군의 핵심인 K9 포탑의 다재다능함을 보여주는 사례"라며 "K9은 사격량 및 속도, 사거리, 신속한 재보급 능력의 격차를 해소하여 미군 병사의 전투력과 생존성을 향상시킬 것"이라고 밝혔다.

현재 미 육군이 운용하는 자주포는 K9과 같은 155mm 구경을 사용하지만, 39구경장 포를 사용하는 M109A7이다. M109A7은 포탑 자동화도 되어있지 않고, 사거리도 최대 30km 정도다. 성능 면에서 K9에 못 미친다는 평가다.

미 육군도 이 같은 상황을 인지하고, 사거리·정밀도·기동성 향상과 재장전·지속발사 능력을 갖춘 신형 자주포를 도입하는 '미 육군 자주포 현대화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미국 혹은 해외에 현존하는 155mm 자주포 중 미 육군에 적합한 모델을 찾아 운용하려 시도 중이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K9 자주포 차세대 모델(K9A2)을 미 육군 현대화 사업에 적극 제안하고 있다. K9A2는 미 육군 유마 사격장에서도 기존 미국 포탄과의 호환성도 입증한 바 있다.

미국 내 탄약 생산 기지 구축 등 현지화 전략도 제시했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미국에 155㎜ 자주포용 모듈형 추진 장약(MCS) 생산 공장을 조성할 계획이다. 빠르면 다음 달 중 부지가 확정된다. 내년 본격적인 착공에 나설 계획이며 양산 목표는 2030년이다.

현지 전시 무대에서도 미 육군 수요 맞춤형 메시지를 강화했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올해 미국 최대 육군 방산 전시로 꼽히는 'AUSA 2025'에 참가했다. 작년에 이어 올해도 미 육군 자주포 현대화 사업에 맞춘 차륜형 K9A2를 선보이며, 기동성과 운용 편의성, 현대화 요구에 대응하는 플랫폼 확장 전략을 부각했다.

한화시스템은 디지털 항공전자 장비의 첫 미국 본토 수출을 성사시켰다. 미국 보잉사는 이달 한화시스템을 F-15EX(미 공군) 및 F-15K 개량 사업의 대형 콕핏 디스플레이(ELAD) 공급사로 선정했다. 전통적으로 이 분야는 기존 강자가 자리 잡고 있어 신규 진입이 쉽지 않았다는 점에서 상징성이 크다.

한화가 두드리는 미국 시장은 규모부터 압도적이다. 미국 국방부는 내년도 국방예산으로 의회에 8483억 달러를 요청했다. ‘하나의 크고 아름다운 법안’(OBBBA)에 포함된 국방예산 1130억 달러까지 더하면 내년도 국방부의 총예산 요청액은 9613억 달러(약 1300조 원)에 달한다.

그만큼 진입 장벽도 높다. 미국은 조달 과정에서 성능 검증과 사이버·보안 요건, 공급망 요건을 촘촘히 적용하고, 실전 배치까지 시간이 길다. 업계 관계자는 "우방국에서 운용 실적을 쌓아온 K9 플랫폼의 확장성과 '현지 파트너십'을 결합하면 틈새를 공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대표이사
김동관, 손재일, Michael Coulter
이사구성
이사 9명 / 사외이사 5명
최근 공시
[2025.12.23] 단일판매ㆍ공급계약체결
[2025.12.23] [기재정정]유상증자결정(종속회사의주요경영사항)

대표이사
손재일
이사구성
이사 5명 / 사외이사 3명
최근 공시
[2025.12.30] [기재정정]단일판매ㆍ공급계약체결
[2025.12.23] [기재정정]유상증자결정(종속회사의주요경영사항)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뉴스
댓글
0 / 300
e스튜디오
많이 본 뉴스
뉴스발전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