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홍기획-서울대, 국내 최초 ‘AI 소비자 웰니스 지수’ 발표

(사진제공=대홍기획)

전 국민이 인공지능(AI)을 일상적으로 마주하는 시대에 접어들면서 AI는 산업·공공·생활·문화 등 사회 전반에서 우리 삶과 더욱 밀접하게 연결되고 있다. 이에 대홍기획이 서울대학교 리테일혁신센터와 국내 최초로 AI 기술에 대한 소비자의 수용도와 삶의 만족도를 통합 측정한 ‘AI 소비자 웰니스 지수’를 공동 개발했다. 리포트에는 ‘AI 소비자 웰니스 지수’ 진단 결과와 더불어 18개 산업군, 100여 개 브랜드를 대상으로 한 소비자 AI 기술 인식 조사 결과도 담겼다.

‘챕터1: 한국 사람들과 AI’에서는 국내 소비자가 이용하는 AI 기술 유형과 AI 리터러시 역량 ‘AI 소비자 웰니스 지수’를 종합적으로 분석했다. 긍정정서, 부정정서, 자기실현, 윤리적 인식 등 네 가지 요인을 통합 측정한 한국인의 ‘AI 소비자 웰니스 지수’는 100점 만점에 62.8점으로 나타났다.

전반적으로 10~20대는 AI 도입에 따른 편익과 효능감에 대한 기대가 낮았지만, 40~60대는 기술 도입 자체를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경향을 보였다. 이는 디지털 네이티브인 젊은 세대가 AI를 기존 디지털 인프라의 연장으로 받아들이지만 중장년층은 AI 기술 자체를 혁신으로 인식하는 데서 비롯된 차이로 해석된다.

이러한 세대별 인식 격차는 향후 기업의 AI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전략에도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한다. 10~20대에게는 AI가 제공하는 차별화된 경험·정서적 만족·개인화 가치를 강조하는 접근이 효과적인 반면 40~60대에는 기술의 혁신성·미래 지향성·신뢰성을 중심으로 한 메시지가 설득력이 있을 것으로 분석된다.

이러한 소비자 인식의 흐름은 산업별 AI 도입 평가에서도 이어졌다. 대한민국 18개 산업 분야 100여 개 브랜드를 대상으로 AI 기술 도입에 대한 소비자 인식을 분석한 결과 전체 응답자의 74.1%가 ‘AI 기술을 도입한 기업이 미래 변화에 더 유연하고 경쟁력이 높다’고 인식했으며 57.3%는 ‘AI 기술을 활용한 제품과 서비스를 더 선호한다’고 답해 AI 기술 도입 여부가 기업의 혁신성과 성장성을 판단하는 핵심 요인으로 인식되고 있음을 보여줬다. 특히 수도권 거주자와 고연령층 ‘AI 소비자 웰니스 지수’ 상위 집단에서 이러한 인식이 두드러졌다.

산업 분야별로 살펴보면 △생활/주방가전(73.3) △플랫폼형 교육 브랜드(72.1)가 AI 도입이 가장 잘 이뤄진 것으로 평가됐다. 반면, 오프라인 접점이 많은 △대형마트(55.0) △편의점(51.9)은 상대적으로 낮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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