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파업 대비 비상수송대책본부 재가동

국토부는 이날부터 파업 종료 시까지 관계기관(한국철도공사, 한국공항공사, 전국버스운송사업조합연합회, 고속버스운송사업조합) 및 지방자치단체(서울특별시, 인천광역시, 경기도)와 함께 정부합동 비상수송대책본부를 24시간 운영해 국민의 안전과 교통편의 확보를 최우선 목표로 총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이날 코레일은 파업이 현실화하면 수도권 전철(서울지하철 1·3·4호선, 수인분당선, 경의·중앙선, 경강선)과 대구·경북 대경선(구미~경산), 부산·경남 동해선(부전~태화강) 등 광역전철을 평시 대비 25% 감축 운행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철도노조 파업 시 법정 필수운행률은 63% 수준이지만, 코레일은 내부 대체 인력과 군 인력 등을 추가 투입해 광역전철 운행률을 75.4%까지 끌어올릴 계획이다. 다만 경강선과 대경선, 동해선, 경의·중앙선 등 일부 노선에서는 파업 시 배차 간격이 40분에서 최대 1시간까지 늘어날 수 있을 것으로 우려된다.
노선별 운행률은 경강선 73.0%(출근 시간대 89.5%), 대경선 76.3%(출근 78.6%), 동해선 70.3%(출근 78.6%), 경의·중앙선 74.0%(출근 90.6%) 수준이다.
비상수송대책본부 본부장을 맡은 강 차관은 “이동수요가 많은 연말 파업으로 국민 불편이 특히 우려되는 상황”이라며, “철도를 이용하는 국민의 불편 최소화와 안전 확보를 최우선 과제로 철저한 대응체계를 유지할 것”을 당부했다.
특히 파업 기간 동안 이용객이 많은 광역전철과 KTX에 동원 가능한 대체인력을 집중 투입해 열차 운행률을 최대한 유지하는 한편, KTX 등 부족한 열차운행으로 인한 교통수요는 광역·고속·시외·전세버스, 국내선 항공기 등 대체 교통수단을 최대한 투입해 국민 불편을 최소화할 것”을 주문했다.
아울러 강 차관은 “국민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코레일톡 등 다양한 홍보수단을 통해 열차 운행 정보를 정확하고 신속하게 알리는 한편, 역사 내 혼잡‧안전 관리에도 만전을 기할 것”을 주문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