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해양수산부는 1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산업경쟁력강화 관계장관회의 겸 성장전략 TF에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글로벌 물류공급망 거점 확보 전략'을 발표했다. 관세 인상 기조, 지정학적 분쟁 장기화, 기후 위기 심화 등으로 글로벌 물류공급망의 불안정성이 커지는 가운데, 수출입 의존도가 높은 우리 경제의 물류 안정성을 강화하기 위한 대응이다.
최근 글로벌 물류기업과 선사들은 물류센터와 항만 터미널을 공격적으로 확보하며 수직·수평 계열화를 통해 시장 지배력을 강화하고 있다. 전 세계 컨테이너 터미널 가운데 선사 및 계열사 점유율은 2018년 32%에서 2024년 49%로 크게 높아졌다. 반면 국내 주요 물류기업들이 운영 중인 해외 물류센터 가운데 자가 보유 비중은 8.8%에 불과하고, 해외 컨테이너 터미널 지분을 보유한 곳도 7개에 그치고 있다.
정부는 ‘수출입 경제를 뒷받침하는 글로벌 물류공급망 거점 구축’을 비전으로 설정하고, 2030년까지 해외 공공지원 물류 인프라 40개소 확충, 해외 항만 터미널 10개 확보, 글로벌 50대 물류기업 3개 육성을 목표로 전략을 추진한다.
우선 미국, 캐나다, 멕시코, 베트남, 인도네시아, 독일 등 11개 주요 거점국을 중심으로 물류창고와 컨테이너 야드 등 보관·처리 인프라에 대한 투자를 확대한다. 해양진흥공사와 항만공사 등이 참여하는 공공지원 물류센터를 현재 9개에서 2030년까지 40개로 늘릴 계획이다.
해외 컨테이너 터미널 확보를 위해서는 정부, 국적선사, 해양진흥공사, 항만공사 등이 참여하는 협의체를 구성하고, 단기적으로 1조 원 규모의 글로벌 컨테이너 터미널 투자펀드를 조성해 지분 확보에 집중한다. 이를 바탕으로 중장기적으로는 운영권 확보까지 이어간다는 구상이다. 에너지·곡물 등 전략 화물에 대해서는 벌크 터미널 확보를 병행해 공급망 안정성을 높인다.
물류기업의 해외 진출을 전 주기에 걸쳐 지원하는 체계도 마련된다. 진출 검토 단계에서는 시장 정보 제공과 타당성 조사·컨설팅 지원 한도를 최대 2억 원으로 확대한다. 투자 단계에서는 해양진흥공사가 운용하는 글로벌 물류공급망 투자펀드를 1조 원에서 2조 원으로 늘리고, 이 가운데 3000억 원은 중소·중견 물류기업 전용 블라인드 펀드로 조성한다. 안착 단계에서는 현지 규제 대응, 화주 확보, 인력 채용 등을 공공부문이 함께 지원한다.
범정부 차원의 지원체계도 강화된다. 정부와 공공기관, 물류기업이 참여하는 ‘K-물류 협의체’를 상시 운영체계로 개편하고, 4개 항만공사가 공동으로 해외 투자를 추진하는 방안도 마련한다. 해양진흥공사, 항만공사와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간 협력도 강화해 화주와 물류기업의 연계를 확대할 계획이다.
김성범 해수부 차관은 “불확실한 물류 환경에서 해외 물류거점 확보는 공급망 안정화를 위한 핵심 과제”라며 “이번 전략을 통해 우리 물류 경쟁력을 강화하고 수출입 경제를 안정적으로 뒷받침하겠다”고 밝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