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투자證 “현대차, 38만원까지 간다…AI·로봇 결합 모빌리티 기업으로 진화”

신한투자증권은 현대차에 대해 인공지능(AI)과 로봇을 결합한 ‘모빌리티 플랫폼 기업’으로의 전환이 본격화되고 있다며, 목표주가를 기존 32만 원에서 38만 원으로 상향했다.

박광래·한승훈 신한투자증권 연구원은 11일 “현대차는 자율주행·로봇·AI 등 미래 모빌리티 분야에서 밸류에이션(평가가치) 재평가가 가능한 단계에 들어섰다”며 “보수적인 토요타의 주가수익비율(PER)이 10~11배 수준임을 고려할 때 현대차 역시 2026년 SDV(소프트웨어 정의 차량) 출시 시점에는 두 자릿수 PER로의 리레이팅이 기대된다”고 분석했다.

박 연구원은 “관세 리스크 완화와 AI 기대감 확산에도 현대차의 주가수익비율(PER)은 7배 수준에 머물러 있다”며 “AI·로봇 등 신사업의 가치가 반영되면 중장기 리레이팅(재평가)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했다.

그는 “현대차는 ‘Physical AI(로보틱스)’와 결합된 모빌리티 플랫폼 기업으로 진화하고 있다”며 “HMG글로벌을 통해 보스턴 다이내믹스 지분 약 27%를 실질적으로 보유하고 있고 2026년부터 휴머노이드 로봇 ‘뉴 아틀라스(New Atlas)’를 현대차그룹 메타플랜트 아메리카(HMGMA) 공장에 시범 투입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이 로봇은 엔지니어 개입 없이 부품을 인식·이동시키는 완전 자율 작업을 수행할 계획이다. 향후 보스턴 다이내믹스 상장 시 약 6조 원 규모(할인 적용 기준)의 지분 가치가 주가 상승의 트리거가 될 수 있다는 전망이다.

신한투자증권은 현대차가 2030년까지 약 4조2000억 원을 투입해 엔비디아 블랙웰 GPU 5만 장을 확보하고, 총 6조 원 규모의 데이터센터를 구축할 계획이라며 “AI와 로봇이 ‘공격’이라면, 자동차 본업은 수익성을 방어하는 ‘수비’ 역할을 할 것”이라고 평가했다.

연구원들은 “트럼프 행정부의 연비 규제 완화와 전기차 세액공제 축소는 전기차 업체들에는 악재지만, 하이브리드 차량 생산 비중이 높은 현대차에는 오히려 기회 요인”이라며 “전기차(EV)와 하이브리드(HEV)를 함께 생산할 수 있는 HMGMA 공장 가동은 수익성 방어의 핵심”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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