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종영 의원 “대변인실만 21억5000만 원 증액…재정난 속 ‘홍보예산 예외편성’ 납득 안된다”

대부분 실국 예산이 일괄 삭감됐는데 홍보만 증액…

▲윤종영 경기도의회 의원이 경기도 대변인실 홍보예산 증액 사유를 집중 추궁하고 있다. (경기도의회)
경기도가 전 실국 예산을 재정난을 이유로 일괄 삭감한 상황에서, 대변인실 홍보 예산만 21억5000만원 증액된 사실이 드러났다.

윤종영 경기도의회 의원(국민의힘·연천)은 “형평성과 공정성 모두 흔들릴 수 있는 편성방식”이라며 예산편성 근거를 강하게 따져 물었다.

윤 의원은 8일 2026년도 경기도 대변인실 예산 심사에서 “다른 실국은 효과 검증이 끝난 사업까지도 삭감됐는데, 홍보 예산만 예외적으로 증액된 이유가 무엇인지 도민 누구도 이해하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대변인실은 “2023~2024년 예산이 동결되고 2025년에 약 19% 감액돼 이번 증액은 정상화 조치”라고 해명했다. 그러나 윤 의원은 “정상화라는 단어만 반복될 뿐 △수요 분석 △홍보매체별 집행 근거 △홍보 효과 검증이 어떤 방식으로 이뤄졌는지 제시된 게 없다”며 “단순히 ‘과거 수준’에 맞춘 증액은 설명이 아니다”고 반박했다.

윤 의원은 “농정·복지 등 민생 분야 예산은 구조조정이 이뤄졌는데, 홍보만 예외 편성을 인정받은 것은 특혜성 논란을 낳을 수밖에 없다”며 “내년 지방선거를 앞둔 시점에서 불필요한 오해까지 만들고 있다”고 지적했다.

강민석 경기도 대변인은 “홍보는 도민 알권리를 위한 필수 수단”이라며 “SNS·인터넷언론·지역언론 협력체계 구축 등을 위해 증액이 불가피하다”고 답했다. 그러나 윤 의원은 “특수성과 특혜는 다르다”며 증액 자체를 다시 검토해야 한다는 입장을 고수했다.

윤 의원은 “재정이 녹록지 않은 상황에서 특정 부서만 예외를 적용하는 것은 공정하지 않다”며 “객관적 근거·수요 분석·효과 제시가 없는 예산은 심의과정에서 끝까지 점검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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